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3-12-03 17:23 (일)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6월 23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6월 23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6.2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인바이츠 지놈프로젝트’로 맞춤형 치료제 개발 가속화
-일루미나-인바이츠지노믹스, ‘Invites Precision Medicine Initiative’ 시작
-제주도민 1만명 포함 한국인 5만명 유전자 정보 분석 예정

일루미나-인바이츠지노믹스 ‘인바이츠 지놈프로젝트’ 협약식
일루미나-인바이츠지노믹스 ‘인바이츠 지놈프로젝트’ 협약식

인바이츠지노믹스와 일루미나는 6월 21일 오후 일루미나 코리아 본사에서 ‘인바이츠 지놈프로젝트(Invites Precision Medicine Initiative)’의 시작을 공식화하는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인바이츠지노믹스의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인바이츠 지놈프로젝트(Invites Precision Medicine Initiative)는 1만 명의 제주도민을 포함한 한국인 5만 명의 유전체 정보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및 의료 데이터 같은 풍부한 메타데이터를 구축하는 것도 포함된다. 인바이츠 지놈프로젝트에서는 일루미나의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분석 및 관리 솔루션 ‘드라젠(DRAGEN)’과 ‘일루미나 커넥티드 애널리틱스(illumina Connected Analytics)’가 사용될 예정이다.

인바이츠지노믹스 고유석 대표는 “인바이츠 지놈프로젝트는 흔히 발병하는 32개의 질병에 대한 유전체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라이브러리는 한국인에 특이적이고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바이오마커는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및 의약품에 활용돼 개인의 질병을 예측, 진단, 치료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로버트 맥브라이드(Robert McBride) 일루미나 코리아 대표는 “다수의 한국인을 대상으로 대규모의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한국인들에게 특별히 유병률이 높은 특정 질환을 밝혀내는 한편, 그 질환을 일으키는 기저 원인, 예방법 또는 치료법을 발견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라며 “또 정부가 한국인의 유전적 다양성에 맞춰 의약품 보험 급여 등재를 결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루미나는 인바이츠지노믹스에게 데이터 시퀀싱에서부터 데이터 분석 및 관리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자사가 인바이츠지노믹스의 한국 내 연구 역량 강화에 도움될 수 있다는 점을 의미있게 생각한다 ”고 덧붙였다.

유전체학은 정밀의료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NGS(차세대염기서열분석)은 여러 개의 유전자를 한 번에 분석하고 질병과 관련된 유전자 변이를 식별하여,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아 주거나 질병의 위험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전체 치료 비용을 절감하는 데 일조한다. NGS는 적절한 치료법을 적시에 적절한 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별 환자에 최적화된 치료를 제공한다.

세계적으로 대규모 시퀀싱(population scale sequencing)이 유전체 분석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으며, 유전체 데이터는 새로운 질병의 발견에서부터 정밀 의약품의 개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청사진이 되고 있다. 이는 유전체 데이터가 모든 이들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대표성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질병 치료와 관련된 유전체 연구에 참가하고 있는 참가자의 약 78%가 유럽계이다. 유전체가 글로벌 다양성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유전체 데이터가 특정 인종에 치우치지 않도록 대표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미래에는 치료제와 솔루션이 더 광범위한 유전적 특성에 맞춰져 개발되고, 의학에서 나타나는 편향성을 줄일 수 있다. <박해성·phs@kha.or.kr>


◆한국팜비오-동국제약, ‘오라팡정’ 코프로모션 진행
-양사 공동 전국 병의원에 알약 장 정결제 영업활동

남봉길 한국팜비오 회장과 송준호 동국제약 대표이사(사진 왼쪽부터)
남봉길 한국팜비오 회장과 송준호 동국제약 대표이사(사진 왼쪽부터)

한국팜비오(회장 남봉길)와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지난 6월 21일 장 정결제 ‘오라팡정’의 병의원 영업 공동 프로모션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오라팡정의 신규 거래처 발굴과 영업활동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오라팡정은 한국팜비오가 2019년 발매한 세계 최초의 OSS(oral sulfate solution) 정제형 대장내시경 장 정결제로, 복용 편의성 덕분에 기존 액제 복용에 어려움을 겪던 환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 발표된 1만7,000명에 달하는 대규모 임상 결과에 따르면 오라팡정은 높은 장 정결도로 용종 발견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순 편의성 개선을 넘어 효과까지 입증한 것으로 대장암 진단과 예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검진센터나 대형병원 외 오라팡정을 사용하지 않고 있던 병·의원까지 접점을 넓혀, 환자들의 대장내시경 검사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한국팜비오의 남봉길 회장은 “동국제약은 병·의원 영업 분야에서 강한 경쟁력을 가진 회사로, 이번 협력을 통해 오라팡정이 전국적으로 보급되어 환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쉽게 검진을 받고, 이를 통해 대장암 조기 발견과 치료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동국제약 마케팅 관계자는 “포폴주사로 기반을 다져온 소화기 검진 영역에서, 이번 한국팜비오와의 오라팡정 공동 판매를 통해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전문의약품 영역에서 향후 동국제약의 제품군 확장과 병·의원 영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장정결제 시장은 연간 약 500억 원 규모로, 최근 서구식 식습관으로 인해 대장암 환자가 증가하며 대장내시경 검사 건수도 늘어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오라팡정과 같은 복용 편의성이 높은 장 정결제로 검진이 용이해지면서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박해성·phs@kha.or.kr>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중국 건기식 박람회서 적극 홍보
-‘GRAS’ 원료 등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소재 20여종, 좋은 반응 얻어

중국 'HNC 2023'의 일동바이오사이언스 홍보부스
중국 'HNC 2023'의 일동바이오사이언스 홍보부스

일동홀딩스의 건강기능식품 사업 자회사인 일동바이오사이언스(대표 이장휘)가 중국 건강기능식품 박람회 ‘HNC 2023’(Healthplex Expo 2023 · Natural & Nutraceutical Products China 2023)에 참가해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및 제품, 기술력 등을 홍보했다고 6월 22일 밝혔다.

‘HNC 2023’은 △건강식품 △보조식품 △자연약초 △기능성원료 등 건강관리 분야와 관련한 다양한 제품 및 소재 등을 출품하는 국제 전시회로, 올해 행사는 중국 상하이 국가전시컨벤션센터(NECC, National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에서 개최됐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한국관 연합 기업으로 참가해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프로바이오틱스 원료를 비롯한 기능성 소재 △4중 코팅 공법 등의 원천기술 △전용 설비 및 관련 인프라 등을 소개했다.

회사 측은 특히 △미국 ‘자체검증 GRAS’(Self-Affirmed 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원료 △캐나다 보건부 NHP(Natural Health Product) 등록 원료 △할랄(halal) 및 코셔(kosher) 인증 원료 등 자사가 보유한 20여 종의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소재가 다수의 참가 기업 및 관계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중국을 비롯한 인접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파트너사 발굴 및 거래선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차별화된 원료와 소재, 현지 맞춤 전략 등을 발판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일동제약의 유산균 관련 원천 기술 및 인프라를 바탕으로 2016년 설립된 일동홀딩스 계열 건강기능식품 전문회사이다. 독자 개발한 개별인정형 원료를 비롯한 다수의 기능성 소재, 안정성을 높이는 4중 코팅 특허 공법 등을 앞세워 국내외 유수의 업체에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및 제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