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3년 4월 10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3년 4월 10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4.1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제51회 보건의 날 기념식 개최

- 훈장 4명, 포장 4명, 대통령 표창 10명 등 유공자 241명 포상

보건의료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관한 ‘제51회 보건의 날 기념식’이 4월 7일(금) 오후 3시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수상자 등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유공자 총 241명이 국민 건강증진과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취약계층에 대해 헌신적으로 의술을 펼친 분들도 다수 포함됐다.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상한 전 국립소록도병원 샤를 나베(Charles Navez) 의사는 벨기에의 국제 한센병 구호단체인 ‘다미안 재단’ 소속으로 해외파견을 자처해 1960년대 소록도병원에서 헌신적인 자세로 수많은 한센병 환자를 치료했다. 당시 신기술이었던 외과수술과 물리요법을 도입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했을 뿐 아니라 전남지역 의과대학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해 첨단 의료기술을 전수하는 등 국내 보건의료 수준 제고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한 박승정 서울아산병원 석좌교수는 지난 30여 년 간 심혈관중재시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질환 환자들이 수술의 부담 없이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으며, 다양한 심혈관질환에 대한 최신의 치료 기법들을 국내에 최초로 도입하는 등 환자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심혈관중재시술 분야 국제학회를 조직하고 오랜 기간 이끌며 국내 보건의료 수준을 세계적으로 높이는데 헌신하는 등 국내·외에서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장현재 파티마의원 원장은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고령 환자들에게 26년째 찾아가는 진료를 실천하며 참된 의료인의 모습을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방문진료 제도의 중요성을 의료계와 학계는 물론 우리 사회에 널리 알려 취약계층 환자에게 의료 혜택을 확대하고 국민 건강권 확보에 기여한 공로로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여했다.

또 최영아 서울특별시 서북병원 지방의무사무관은 노숙인, 장애인, 불법체류자 등 어려운 상황에 놓인 환자들을 편견없이 열정적으로 치료해 왔으며, 단순한 치료를 넘어 이들이 지역사회로 복귀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여러 공공·민간 협력체계를 폭넓게 활용하여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아 옥조 근정훈장을 수훈했다.

이외에도 국민포장을 수훈한 김정곤 한의원장 △김현태 (재)약학정보원장 △추영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선임간호부장 △조원현 (재)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사장 역시 취약계층에 대한 따뜻한 마음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민수 차관은 “코로나19를 넘어 건강한 일상을 되찾고, 우리 모두가 평생건강을 누리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며 “보건의료인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오늘 수상하신 유공자 여러분께 아낌없는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