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환자, 재활센터 중심으로 사후관리 강화한다
상태바
마약 환자, 재활센터 중심으로 사후관리 강화한다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3.03.15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마약 환자의 사후관리는 치료와 재활 병행돼야”

식약처가 재활센터 중심의 마약중독자 관리에 더욱 힘을 쏟을 방침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약 환자의 사후관리는 치료와 재활이 함께 병행돼야 하며, 아직까지 국내 환자들의 특성상 재활만 해도 사회 복귀에 문제없는 환자들이 많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올해 정부가 보건복지부의 마약중독 치료 지정병원에 대한 지원 예산을 동결하며 마약중독자 관리와 관련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식약처는 재활센터를 중심으로 한 사후관리 강화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식약처는 마약 환자의 사후관리에는 치료가 전부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재활을 통한 사회복귀가 가능한 환자들이 많기에 치료와 재활을 병행한다면 관리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

식약처 관계자는 “정부는 마약중독자의 사후관리 및 사회 복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마약중독자에 대한 사후관리 방법에는 크게 치료와 재활이 있다”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치료는 병원에서 약물치료 등을 전문의와 함께하는 것을 말하고, 재활은 주로 재활센터를 통한 재사회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며 “우리나라의 마약중독자의 특성을 보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사례는 소수이며, 재활이 필요한 환자가 더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특징을 반영해 정부는 재활센터 관련 예산을 증액했고, 이에 맞춰 센터 건립도 준비 중이다”라고 강조했다.

복지부의 관련 예산이 동결된 것은 맞지만, 식약처 예산까지 함께 보면 전체적으로는 오히려 증액됐다는 설명도 함께했다. 실제로 2023년도 예산안에서 식약처의 마약 관련 예산은 4억 5천여만원 증가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마약의 치료에 대해서는 복지부의 예산이 투입되지만, 마약퇴치운동본부나 재활센터 등의 분야는 식약처의 소관이다”라며 “이에 마약 관련 전체적인 예산은 증액됐다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런 점을 고려하면 마약중독자의 사후관리에 정부가 무관심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며 “사회적 우려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활센터 중심으로 마약중독자 사후관리 역량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