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서울아산병원, 글로벌 평가에서도 상위권
상태바
국내 1위 서울아산병원, 글로벌 평가에서도 상위권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3.03.0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뉴스위크 평가 ‘세계 29위’…5년 연속 국내 1위 기록
28개국 의료전문가 8만명 평가 참…작년보다 한 계단 상승
서울아산병원 전경
서울아산병원 전경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 서울아산병원이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실시한 병원 평가에서 국내 병원 중 가장 높은 세계 29위에 올랐다.

뉴스위크는 3월 2일 글로벌 조사 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와 함께 28개국 8만여 명의 의료전문가의 추천과 환자 만족도 등을 종합해 ‘2023 세계 최고 병원(World’s Best Hospitals)’ 순위를 발표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지난해보다 한 계단 상승한 세계 29위를 기록해 미국, 캐나다, 독일 등 각국을 대표하는 최고 수준의 병원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국내에서는 5년 연속 1위를 유지했다.

지난해 하반기 뉴스위크가 발표한 ‘2023 임상분야별 세계 최고 병원’ 평가에서도 5개 분야에서 세계 10위권에 오른 바 있다. 내분비 분야 세계 3위를 비롯해 비뇨기 4위, 소화기 6위, 암 7위, 신경 9위를 차지한 서울아산병원이다.

이와 관련해 박승일 서울아산병원장은 “암, 장기이식, 심장 등 중증질환 치료를 선도하는 서울아산병원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환자들이 믿고 찾는 글로벌 병원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중증질환 중심의 진료체계를 더욱 고도화해 환자 안전을 지키고 수준 높은 진료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 세계 2,300여개 병원 중 우수 병원 250곳을 선정한 이번 조사에서 세계 1위 병원은 미국 메이요클리닉이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미국 클리블랜드클리닉, 미국 메사추세츠종합병원, 미국 존스홉킨스병원, 캐나다 토론토종합병원이 세계 2~5위로 선정됐다.

평가 항목은 △28개국 8만여 명의 의사, 병원 관계자, 보건전문가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54%) △의료성과지표(29%) △환자 만족도 조사(14.5%) △환자 건강상태 자가평가(PROMs) 시행 여부(2.5%)로 구성됐다.

우리나라 병원의 경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중환자실·급성질환·암·약제에 대한 적정성 평가와 의사·간호사·병원환경 등에 관한 환자경험 평가 결과가 심사에 반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