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연구센터, 삼진의 미래도약 중추될 것”
상태바
“마곡연구센터, 삼진의 미래도약 중추될 것”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3.02.2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O 인터뷰]최용주 삼진제약 대표
자체 선정한 14개 파이프라인 가동…면역항암제와 NASH 중심

“사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의 경영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자 합니다. 또한 ‘혁신 신약 개발을 통한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이라는 목표로 설립한 마곡연구센터는 미래성장동력 구축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최용주 대표이사
최용주 대표이사

삼진제약 최용주 대표이사는 최근 서울 강서구에 자리잡은 마곡연구센터에서 제약바이오협회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최 대표는 “삼진제약의 글로벌 무대 진출은 충분히 실현 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한다”며 “우수한 인적자원, 최첨단 시설과 기기를 보유한 마곡연구센터는 이 같은 삼진제약의 의지와 상징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존의 판교중앙연구소와 본사 내 임상·개발팀의 인프라를 한 곳으로 집중, 연구개발 역량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최 대표는 “SK케미칼에서 오픈이노베이션을 진두지휘하던 이수민 팀장을 센터장으로 영입하고, 석·박사급 연구인력을 80여 명으로 대폭 충원하며 신약개발 초기 단계부터 임상·허가 등의 최종 단계까지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글로벌 빅파마에서 관심 가질만한 혁신적인 타깃을 중점적으로 선정, 이를 토대로 한 First-in-class 물질 발굴과 기술이전을 목표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소개했다.

최 대표는 이를 위해 오픈이노베이션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많은 초기과제들을 구축한 뒤 성공가능성이 높은 과제들은 과감하게 투자하고 가능성이 낮은 과제들은 신속히 중단하는 ‘Quick Win, Fast Fail(신속의사결정)’ 전략을 수행할 것”이라며 “R&D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춰 중장기적으로 건강한 구조의 파인프라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삼진제약 마곡연구센터
삼진제약 마곡연구센터

삼진제약 마곡연구센터는 현재 14개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면역항암제와 NASH가 그 중심이 돼 각각 7개, 4개 과제가 추진되고 있다.

최 대표는 “외부에서 구해온 것이 아닌 자체적인 아이디어로 선정한 14개 과제 중 2개 과제의 성공을 우선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며 “기존의 연구와는 다른 새로운 타깃과 기전으로 접근해 성공 가능성을 높여갈 것이며, 이를 빅파마가 관심 가질만한 타깃으로 발전시켜 초기단계 라이선스아웃 등 활발한 기술거래를 만들어 내겠다”고 자신감을 표현했다.

이어 “최근 국내외 AI신약개발사, 표적단백질 및 항체-약물접합체(ADC) 분야 전문개발사 등과의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는 등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으로 추가적인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에도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대표는 이외에도 게보린, 안정액 등 대표 일반의약품(OTC) 및 토탈헬스케어 브랜드 ‘위씨헬스’의 인지도 제고에 노력할 것이며, 증축을 완료한 오송공장을 통해 원료의약품, 주사제 생산을 확대해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과 함께 해외사업에서의 전방위적인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