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2년 12월 16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2년 12월 16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2.12.1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의료기기산업대상에 현정근 단국의대 교수
-혁신기술상-한세광 포항공대 교수, 산업진흥상-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의료기기산업대상 시상자 및 수상자 단체사진
의료기기산업대상 시상자 및 수상자 단체사진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유철욱)는 12월 14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최소한의 인원으로 방역수칙을 지키며 ‘제7회 의료기기산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대상’은 현정근 단국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혁신기술상’은 한세광 포항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교수 △‘산업진흥상’은 재단법인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상 수상자인 현정근 교수는 신경절단과 같은 심각한 신경 손상 후 신경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구조체만으로 신경 재생 기능을 부여한 새로운 인공 신경 도관을 개발했다. 이는 말초신경 재생 분야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신경 재생용 의료기기 개발에 앞장서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개발된 신경 도관의 해외시장 진출 기반 마련에 이바지했다.

‘혁신기술상’ 한세광 교수는 당뇨 진단 및 합병증 치료용, 녹내장 진단 및 치료 등 다양한 질환 및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국내 원천기술 및 국내 생산을 통해 의료비용을 절감하고 의료기기의 학술적 발전과 차세대 스마트 웨어러블 의료기기의 기술적·산업적 발전에 기여했다.

‘산업진흥상’ 재단법인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국내외 특허와 기술이전, 인허가 지원을 통해 첨복단지 내 기업들의 의료제품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또한 전시회 불모지인 대구지역에 국제의료기기 전시회(KOAMEX)를 론칭하고, 지역 의료제품의 국내외 홍보 협력 강화,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사업, 의료기술시험연수원 및 미래의료기술연구동 설립 등 우리나라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 기반을 갖추는데 크게 기여했다.

유철욱 회장은 “협회는 계속해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의료인과 연구자가 자긍심을 갖고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적극 기여하고 의료기기산업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담보할 주축 산업으로 도약할 토대를 다져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많은 의료인, 연구자, 기업이 새로운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국민 보건 향상과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선순환을 이루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국제약품, 한국장애인녹색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녹색환경과 건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업무협약
녹색환경과 건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업무협약

국제약품(대표 남태훈·안재만)은 12월 14일 한국장애인녹색재단(회장 정원석)과

‘녹색환경과 건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협약식을 담당했던 국제약품 오보석 상무는 “이번 협약식은 한국장애인녹색재단이 추구하는 기후, 환경, 저탄소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공헌에 적극 참여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며 “앞으로 장애인 건강과 관련한 보건복지 지원사업을 위해 자사의 건강기능식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국제약품은 이번 협약을 통해 ESG 경영을 위한 초석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앞서 국제약품은 그동안 사회 취약계층의 복지 향상에 힘써 왔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에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에서 각 지역에 마스크를 기부하는 등 사회적 기여활동을 해왔다.

국제약품 남태훈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민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한 생명 존중 사상과 고객 제일주의’이라는 창립 이념을 뛰어 넘어 환경개선과 장애인 복지에도 더욱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장애인녹색재단은 생명, 평화, 환경을 기본이념으로 장애인이 중심이 된 녹색생활 실천운동, 녹색환경 기술 및 산업육성, 자원재활용 활성화 녹색복지사업 등 장애인과 더불어 녹색성장을 이루는 데 노력하고 있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