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관심은 높지만 건강영향 인식 낮아
상태바
기후변화 관심은 높지만 건강영향 인식 낮아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11.3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청·예방의학회, 기후보건 인식 제고 위한 공개토론회 개최

우리 국민들이 기후변화에 관심은 높으나, 기후변화에 따른 국민 건강영향위험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대상 온라인 설문 결과 기후변화가 걱정된다는 응답이 87.4%, 탄소중립정책 동의가 78.1%인 반면 기후변화 건강영향 우려는 63.2%, 기후보건정보가 충분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30.3%에 불과했다.

질병관리청과 대한예방의학회는 11월 30일(수) 오후 2시 서울대학교 암연구소에서 ‘2022년 기후보건 위험 인식 제고를 위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실시된 ‘기후변화에 따른 국민 건강영향 인식도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이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됐다.

기후보건 건강영향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 결과 ‘기후변화가 건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심각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63.2%였다.

기후변화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는 응답(87.4%)에 비해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영향’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정도는 낮았다. 연령별로는 60대 이상 인식도가 70.5%인 반면 20대는 42.9%에 그쳤다.

기후보건영향평가 인지도
기후보건영향평가 인지도

응답자의 78.1%가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정부정책에 동의한다고 응답했으나, 질병관리청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후보건영향평가는 9.1%만 ‘잘 알고 있다’고 응답했고, 84.7%가 ‘모르거나 알고 있었지만 자세히는 몰랐다’고 답했다.

‘기후변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다’고 느끼는 응답자는 30.3%에 불과했다. 연령별로는 30대에서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기후변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가장 관심있는 분야 중 1순위로 꼽은 것은 일반건강/질환정보(32.0%)로, 뒤를 이어 기후보건정책(26.2%), 안전·행동 및 대응수칙(21.3%) 순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 건강위해대응관 권병기 국장은 “인식도 조사 결과 기후변화와 건강영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높으나, 관련 정보의 전달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기후보건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과학적 근거 기반 콘텐츠를 개발해 국민소통에 활용해 나갈 것이며, 이번 공개토론회가 기후변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민 관심을 유도하고 인식을 제고하는 자리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