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AI 기반 방역정책 수립 지원
상태바
데이터·AI 기반 방역정책 수립 지원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11.1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질병청, 과학적 근거 기반 시스템 구축 현황 공유 포럼 개최

정부는 부처 간 협업을 통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총 144억원을 투입해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신종 호흡기 감염병 대응 및 방역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 NIPA)은 11월 18일(금)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데이터·인공지능 기반 방역정책 추진 현황 및 향후 추진 방향 등을 주제로 공개 포럼을 개최했다.

과기정통부와 질병청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코로나19 등 신종 호흡기 감염병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협업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래블업 주식회사, 길의료재단 등 우리나라 대표 출연연구기관, 인공지능 기업, 병원 등 15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비말 전파 경로, 공간별 전파 위험요소 등을 분석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을 개발해 방역정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검증 및 고도화 중이며, 개발 과정에서 ‘개인 간 거리 산정’, ‘거리두기 조치별 예측 결과’ 등을 신속·정확히 산출해 방역당국의 단계적 일상회복 정책 등 방역정책 수립에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과기정통부와 질병청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감염병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감염병 데이터 구축, 활용 플랫폼 구축 및 데이터 공유 확산 사업을 추가로 추진해 데이터·인공지능에 기반한 신뢰받는 방역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신종 감염병 대응 시스템 구성도(안)
신종 감염병 대응 시스템 구성도(안)

이날 포럼은 김찬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의 인공지능 개발 추진 경과와 향후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질병청과 과기정통부의 감염병 데이터 활용 강화를 위한 플랫폼 사업을 소개했다. 2부에서는 정명진 삼성서울병원 교수를 좌장으로 데이터 활용 확산, 방역정책 지원 방안 등에 대한 전문가 토론을 진행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2차관은 “코로나19 등 신종 호흡기 감염병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과기정통부와 질병청이 같이 뜻을 모은 것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 실현을 위한 부처 간 협업의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데이터·인공지능을 통해 국민들이 정부의 방역정책을 신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과기정통부와의 협력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초기부터 정책 결정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코로나19를 포함한 국가 감염병 대응을 위해 과기정통부 및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가들과 다방면으로 협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