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최근 5년간 HIV 검진실적 1/5 수준으로 줄어
상태바
[국감]최근 5년간 HIV 검진실적 1/5 수준으로 줄어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2.10.1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윤 의원, “HIV 환자 매년 1천명씩 발생, 검진 확대 필요”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환자가 매년 1,000여명 이상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보건소 검진실적이 줄고 있어 검진확대 필요성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국회 보건복지위 간사)은 질병관리청이 제출한 ‘최근 5년간 HIV 신규감염자 현황과 검진실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신규감염자가 매년 평균 1,100여 명이 발생하고 있지만, 보건소 검진실적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료에 따르면 보건소 검진실적은 2017년 50만명에서 2021년 10만여명으로 5분의 1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HIV 검진 예산도 2017년 이후 10억원 정도를 유지하다, 코로나가 발생된 2020년부터 2021년까지 계속 줄어 9억원 정도가 지원되고 있어 오히려 늘려도 모자를 판에 줄어들고 있다는 것.

강 의원은 “HIV 관련 논문 등을 찾아보면 HIV에 감염 후 진단하는데 평균 6년 정도가 걸리는데, 2020년부터 현재까지 검진이 저조했다면 국내 HIV 감염자들은 검진을 더 꺼려하고 음폐할 수도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강 의원은, “후천성면역결핑증 예방법 제3조를 준수하려면 먼저 감염인의 검진이 우선돼야 하지만 코로나 등과 같은 감염병 펜데믹으로 보건소의 모든 기능이 코로나로만 집중되다보니 기존 감염병의 체계 및 검진이 낮아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보건소에서 HIV 검진을 코로나 전보다 더 활발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특히 향후에도 또 다른 감염병 발병 시 HIV 같은 기존 감염병에 대한 검진 등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방역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