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11-27 15:57 (일)
[KHF 2022 참가업체⑭] 펜탁스메디칼·하나지엔씨·한맥메디칼
상태바
[KHF 2022 참가업체⑭] 펜탁스메디칼·하나지엔씨·한맥메디칼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9.2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시경 장비 이매지나
감염병 예방 공조 시스템
침상샤워캐리어

대한병원협회(회장 윤동섭)가 주최하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가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코엑스 C와 D, 2개홀에서 개최돼 전년도보다 규모가 대폭 확장됐다.

특히, ‘스마트병원 특별전’, ‘SaMD(소프트웨어 의료기기) 특별전’, ‘병원 의료정보 특별전’ 등 최근 의료산업의 주요 키워드들을 집중 조명해 의료 산업 핵심 기술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에 병원신문은 이번 KHF 2022에 참가하는 주요 업체들의 주력 의료 산업 기술력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펜탁스 메디칼, '내시경 장비 이매지나’

위대장내시경, 초음파 내시경 등 검진 및 치료목적의 내시경을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 펜탁스 메디칼이 호야(HOYA) 그룹의 우수한 광학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IMAGINA(이매지나) 등 최신 내시경 장비를 선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IMAGINA(이매지나)는 펜탁스 메디칼이 세계 최초로 한국 시장에 가장 먼저 선보인 연성소화기내시경 시스템이다. 

IMAGINA(이매지나)는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한 LED 시스템과 스마트폰 타입의 터치스크린 방식을 통해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기존 모델 대비 절반 수준의 스콥 무게와 경쟁사 모델 대비 약 30% 정도 향상된 각변형(angulation), 다양한 치료내시경 악세서리 호환 지원 등 차별화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IMAGINA(이매지나)의 홈페이지를 새롭게 오픈해 IMAGINA(이매지나) 시스템의 특장점 뿐 아니라 실제 국내 의료진들의 다양한 임상케이스를 소개하는 등 정보 기능을 강화했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IMAGINA(이매지나)의 식도, 위, 대장내시경 임상 케이스 총 16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더 많은 임상케이스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편리하게 데모 접수도 가능하다.  
 

하나지엔씨, '감염병 예방 공조 시스템'

바이오메디컬시설의 클린룸 환경 및 감염병 예방 공조 시스템의 설계, 제조, 공사, 검증과 건물 에너지 저감을 위한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에서의 설계, ICT 접목 기자재, T&C를 통한 최적화로 빌딩 에너지 절감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여 지구 온난화 방지 및 쾌적한 세상을 만드는 최초, 최고의 기업을 향한 ㈜하나지엔씨.

‘단 하나라도 세계 최고가 되고, 작더라도 강한 기업’을 목표로 출발한 ㈜하나지엔씨는 바이오메디컬시설의 클린룸 환경 및 감염병 예방 공조 시스템의 설계, 제조, 공사, 검증과 에너지 다소비 건물인 병원의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 설계, ICT 접목 기자재, T&C를 통한 최적화로 빌딩 에너지 저감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팬더믹 관련 K-방역 제품 등을 출시 운영 중이다. 

코로나19 의심 환자의 검체 채취부터 음압격리병실에서의 환자치료, 제균, 살균 전 과정과 관련된 설계, 기자재, 검증 기술과 아울러 주거 시설, 밀집 시설, 다중이용 시설의 환기와 공기청정 시스템도 개발하여 건물에 적용 중에 있다. 

또한 환기와 고성능 필터 사용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되는 문제를 하나지엔씨가 자체 개발한 에너지 최적화 프로그램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 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K-방역 관련 시장과 사회적 급변에 따른 비접촉·비대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제품 연구, 시스템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신축 병원과 긴급 상황에 따른 리모델링 공사까지 타당성조사, 설계지원, 제조, 시공, 검증, 사후관리 등 수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30여년 경험 노하우를 실내 기계설비 환기의 표준기술로 개발했다. 

결국 이같은 노력이 K-방역에 적합한 제품 개발로 이어져 환기, 필터링, 제균, 살균 및 병원시설의 에너지 저감 신기술로 발전, 최적의 감염 방지 기계설비 시스템과 병원의 에너지 최적화를 통한 기계설비의 운전비 절감으로 병원 경영에 이바지 하고 있다.
 

㈜한맥메디칼, '침상샤워캐리어'

㈜한맥메디칼이 KHF 2022에서 ‘침상샤워캐리어’ 환자이동식샤워기를 선보인다.

침상샤워캐리어는 거동이 어려운 환자, 노인, 장애인이 세면장으로 이동하지 않고 침대에서 누운 그대로 침상세발, 침상목욕, 침상샤워를 가능하게 하는 제품이다.

낙상사고를 비롯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신속한 환경에서 환자의 간호·간병을 할 수 있다고 한맥메디칼 측은 설명한다.

한맥메디컬은 인간 존엄과 가족사랑을 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하고, 혁신적인 솔루션 제공을 통해 간호·간병의 고통을 덜기 위한 기술을 끊임없이 개발하는 회사다.

한맥메디칼 한영관 대표이사는 “간병인 및 보호자가 환자의 목욕을 위해 욕실·세면장 등으로 이동과정에서 낙상사고 등 환자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환자를 세면장으로 이동시킬 때에는 최소 2인 이상의 노동강도가 요구된다”며 “무빙침상샤워캐리어는 안전 및 낙상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간호·간병인의 노동 강도를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혼자서도 안전하고 질 높은 세발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