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F 2022 참가업체⑩] 인텔로이드·지엠에스·제트바이오텍
상태바
[KHF 2022 참가업체⑩] 인텔로이드·지엠에스·제트바이오텍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2.09.2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인식 AI 기반 스마트 병원 구축 솔루션
혈액 및 약품 냉장고 CBR-150-1350
인체 및 동물용 형광 리더기 AnyLab F1

대한병원협회(회장 윤동섭)가 주최하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가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코엑스 C와 D, 2개홀에서 개최돼 전년도보다 규모가 대폭 확장됐다.

특히, ‘스마트병원 특별전’, ‘SaMD(소프트웨어 의료기기) 특별전’, ‘병원 의료정보 특별전’ 등 최근 의료산업의 주요 키워드들을 집중 조명해 의료 산업 핵심 기술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에 병원신문은 이번 KHF 2022에 참가하는 주요 업체들의 주력 의료 산업 기술력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인텔로이드, '음성인식 AI 기반 스마트 병원 구축 솔루션'

2013년에 설립된 Voice AI 전문 기업 인텔로이드가 음성인식 AI 기반의 스마트 병원 구축 솔루션을 선보인다. 

인텔로이드는 원내 서버 및 클라우드를 통해 자사 보유기술을 의료 시스템에 적용한다. 보유기술로는 Voice AI의 기반 기술인 Keyword Spotting, STT (Speech-To-Text), NLU(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등이 있다. 

이 기술을 통해 병원에 음성인식 진료 기록 자동화, 간호사용 음성인식 앱/웹 솔루션, 병원 콜센터용 음성인식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인텔로이드는 각 의료 기관 및 현장에 적합하도록 Voice AI 솔루션을 최적화하는 역량이 뛰어나다. 자체 Voice AI 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랜 시간 축적된 경험과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이를 실현해내고 있다.

2019년 11월 음성진료 자동 기록 시스템을 서울대학교병원 본원에 구축하였으며, 양지병원에 간호사용 음성인식 앱/웹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인텔로이드는 “바쁜 의료진과 복잡한 의료 시스템의 완화를 위해 자사의 솔루션을 제안한다. 의료진이 진료 기록에 사용하는 시간을 줄여 환자에게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싶다” 며 IMVA(Intelloid Medical Voice Assistant)를 소개했다.  
 

지엠에스, '혈액 및 약품 냉장고 CBR-150-1350'

지엠에스(대표 윤근진, 윤영숙)는 지난 1997년부터 의료용으로 초저온 냉동고를 국내 최초로 생산 판매해 온 기업으로 자사 제품인 ULT시리즈(5개 제품), GMSR시리즈(8개 제품) 등 용량별 13개 제품들이 온도를 정밀하게 유지할 수 있게 설계돼 백신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엠에스는 최근 지자체 보건소를 비롯해 국가기관 등에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 생산 라인도 대거 확충했다.

초저온냉동고의 경우 월 300대, 백신냉장고는 월 500대를 생산할 수 있도록 했고, 긴급을 요하는 만큼 배송팀도 별도로 꾸려서 지원하고 있다.

윤정권 부사장은 “지엠에스는 의료용 냉장고 및 냉동고를 30년간 제조해 오면서 조달우수제품, 중기청 성능인증제품, 혁신조달제품 등을 획득할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인 비상사태가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냉동고 제품을 원활하게 보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지엠에스는 혈액 및 약품 냉장고와 냉동고, 혈소판 교반기 그리고 의료분야의 최첨단 4차산업제품군인 운송로봇을 선보였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참여한 지엠에스는 혈액 및 의약품, 시약, 검체, 인체조직 보관에 관한 토털 장비 솔루션을 구축, 제공하는 업체로 40년의 역사와 국내 80%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자랑한다. 

지속되는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매년 내수시장에서 40% 성장을 거듭하며 각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던 수입 장비를 대체하고 있다.

주력상품인 혈액 및 약품 냉장고인 CBR-150-1350은 단열성이 뛰어나 컴프레셔 수명이 길고 소음이 적어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다.  
 

제트바이오텍, '인체 및 동물용 형광 리더기 AnyLab F1' 

제트바이오텍은 인체 및 동물용 형광 진단 관련 제품을 선보인다.

2014년에 설립된 제트바이오텍은 정량분석 진단기기 전문업체로 총 51개의 진단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체용으로는 코로나 진단 키트 및 32개의 정량 정성 진단 아이템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인체 및 동물용 형광 리더기인 ‘AnyLab F1’ reader 제품도 이번 전시회에 출품할 예정이다.

이 제품의 경우 갑상선, 임신관련, 기타 호르몬, 암 진단, 심혈관 질환, 염증, 종양, 당뇨 등의 진단을 형광 정량 측정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한 제품이다.

제트바이오텍의 연구소는 현재 이 제품 이외에 추가로 알츠하이머를 포함한 퇴행성뇌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제품 역시 개발 및 완성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제트바이오텍 연구소는 한 번의 테스트로 2개 혹은 3개의 바이오마커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형광면역진단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 공인시험기관으로부터 타 경쟁사 제품보다 우수하다는 성능평가를 받았다. 

향후 임상적 유효성 입증 후 본격적인 사업화를 계획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