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방역정보시스템 구축에 현장 의견 반영 돼야
상태바
국가 방역정보시스템 구축에 현장 의견 반영 돼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2.09.2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절된 정보시스템이 의료 비효율과 방역 혼선 가져와
질병청, 방역통합정보시스템 구축에…지자체‧전문가 목소리 반영할 것
최연숙 의원, ‘미래 신종감염병 대비 국가 방역정보시스템 개선방안’ 모색
'미래 신종감염병 대비를 위한 국가 방역정보시스템 개선방안 모색 토론회' 모습(최연숙 의원실 제공)
'미래 신종감염병 대비를 위한 국가 방역정보시스템 개선방안 모색 토론회' 모습(최연숙 의원실 제공)

“방역통합정보시스템 구축에 지자체와 현장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겠습니다.”

정우진 질병관리청 정보통계담당관은 9월 22일 국민의힘 최연숙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이 주최한 ‘미래 신종감염병 대비를 위한 국가 방역정보시스템 개선 방안 모색’ 국회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정우진 담당관은 “기존 시스템으로는 코로나19과 같은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환자관리 및 검사 등 업무처리에 한계가 있었다”면서 “이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역통합정보시스템을 질병관리청에서 구축해 나가는 과정에 있는 만큼 지자체 현장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최연숙 의원은 “지난 1차 토론회에서 방역과 의료 현장마다 분절돼있는 정보시스템으로 인한 비효율과 혼선 문제를 확인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토대로 통합된 방역정보시스템을 잘 구축하고, 그 정보를 활용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 대응을 해나갈 수 있다면 미래에 발생할 어떤 신종감염병과의 싸움에서도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김종헌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사회의학교실 교수는 우리나라의 모니터링 시스템 부재, 일본과 영국, 벨기에의 감염병 감시 시스템 모형, 모니터링 자료, 데이터 관리 등 해외사례를 소개하면서 데이터 표준화, 대시보드를 이용한 데이터 실시간 관리 등을 통해 체계적인 감염병 대응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편 패널토론에서도 방역정보시스템의 문제점들이 지적됐다.

박건희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현장의 코로나19 방역과 의료 대응 변화와 달리 정보시스템의 변화는 그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 현장 종사자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연한 플랫폼의 사용, 질병관리청 내 통합정보를 담당하는 팀의 예산과 인력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김아림 인천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 부단장은 “데이터의 정보 수집·저장·관리 등이 일원화되지 않아 지자체에서 감염병 대응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 때문에 인천시는 자체 시스템을 만들어 활용한 만큼 체계적이고 활용 가능한 국가 방역정보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날 토론회를 후원한 임근찬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원장은 “현장의 이야기를 적극 수렴해 국민들의 감염정보를 연계, 효과적이고 선제적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