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ㆍ뇌혈관질환 센터 100곳 운영
상태바
심ㆍ뇌혈관질환 센터 100곳 운영
  • 정은주
  • 승인 2006.06.1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ㆍ뇌혈관질환 종합계획 발표...24시간 전문의 상주, 운영비 국가가 지원
정부의 지원을 받아 24시간 전문의가 상주하는 심·뇌혈관질환 센터가 운영될 전망이다.

심·뇌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전체 사망자 중 28.1%를 차지하는 등 암보다 높은 사망률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환자가 발생할 경우 보다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는 16개 권역별 응급의료센터와 전국 97개 지역응급의료센터의 기능을 개편, 심·뇌혈관질환관리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지방의 경우 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하더라도 병원의 시설·장비·인력 등의 투자에 비해 응급환자가 적어 경영적자가 발생하고 있는데다 야간 응급의학전문의를 고용하기 힘들 만큼 인력난을 겪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정부는 심·뇌혈관질환관리센터 운영에 필요한 운영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중이다.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은 6월 12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심·뇌혈관질환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예방·관리를 통해 2010년 심·뇌혈관질환 발생률을 혀재 수준의 20% 이상 감소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가 제시한 종합대책은 크게 건강한 식습관과 금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심·뇌혈관질환을 초래하는 선행질환을 사전에 예방하는 1단계와 위험질환을 조기에 발견해 철저히 관리하도록 하는 2단계, 응급 후송체계 강화 등으로 사망 및 후유장애를 최소화하는 3단계 안으로 구성됐다.

사전예방을 위해선 지난해 발표된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에서 제시된 금연, 운동, 영양, 절주 등 건강생활실천 분야의 건강증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심·뇌혈관질환의 증상과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방법, 당뇨나 고혈압, 비만 등 주요 위험질환의 예방·관리방법에 대해 대국민 교육·홍보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5개 보건소에서 시범운영중인 비만클리닉도 2009년까지 전국 보건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2단계 대책으로는 국가건강검진제도를 개선, 개인별 위험요인에 따라 맞춤형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검진 질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 주요 만성질환에 대한 등록관리시스템을 마련, 민간 병의원과 연계해 치료일정이나 누락치료 등을 안내하고 보건교육 정보제공 및 개인별 건강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 포함됐다.

특히 중앙 심·뇌혈관질환 관리센터(국립의료원)를 축으로 16개 권역과 100여곳의 지역별 심·뇌혈관질환센터를 지정·운영할 방침이다.

새롭게 센터를 지정하기보다 기존 응급의료센터의 기능을 개편, 심·뇌혈관질환자가 발생할 경우 곧바로 진료·처치가 가능하도록 24시간 신경과나 신경외과 전문의를 24시간 상주시키고, 질환 발생시 3시간 이내에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전문의료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권역 심·뇌혈관질환관리센터는 국립대학병원 중심으로 운영되는 기존 권역별 응급의료센터를 우선적으로 활용, 기존 병상의 리모델링 및 기능전환을 추진하게 된다. 지역에 국립대학이 없거나 응급의료센터의 기능이 이를 수행하기 부적절한 경우에는 민간의료기관 중 우수 기관을 선정해 50병상 정도의 중규모 권역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권역센터는 권역내 심·뇌혈관질환 응급치료를 담당하게 되며, 병원이나 의료인을 대상으로 표준 서비스프로토콜 교육, 심·뇌혈관질환 임상연구 참여 등의 기능을 맡게 된다.

지역 심·뇌혈관질환관리센터는 지역응급의료센터와 연계해 24시간 전문의를 상주시키고 전문의료서비스 제공 기능을 강화하는 형태를 구상중이다. 지역내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일차적인 치료와 재활서비스를 맡고, 심·뇌혈관질환 등록시스템에 참여하게 된다.

심·뇌혈관질환관리센터는 내년에 100억원을 들여 1곳 정도 시범사업을 추진한 뒤 2008년부터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취약계층을 위해 보건소별로 방문보건사업 지정병원 1곳을 지정해 운영비를 지원하고, 심·뇌혈관질환 연구·개발을 강화하는 한편 법·제도적 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차관 및 의료계 대표 1인이 공동위원장을 맡는 ‘국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의 구체적인 방향과 재원조달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