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유행 대응 방향, ‘위중증·사망 최소화’
상태바
코로나19 재유행 대응 방향, ‘위중증·사망 최소화’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7.2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정례브리핑 통해 이같이 밝혀
일률적 거리두기보다 사회 각 분야 방역 실천 기반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치료 병상 약 4천개 추가로 확보 위해 행정명령 발동, 순차적으로 재가동

정부는 코로나19 재유행으로 하루 30만명 이상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선제적 의료역량 확보 등 추가대책을 마련했다.

대응 방향은 위중증과 사망 최소화에 초점을 맞추고 거리두기의 경우도 과거와 같은 일률적 거리두기보다 사회 각 분야 방역 실천을 기반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7월 20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중대본에서는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30만명 발생에 대비한 방역과 의료대응에 대해서 집중 논의를 했고 이번 재유행 대응 대책의 목표는 일상회복 기조를 유지하면서 방역·의료체계를 중심으로 대응해 위중증·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기일 1총괄조정관은 또 이날 브리핑에서 “거리두기에 대해서는 이미 안내해 드린 대로 일률적인 거리두기보다는 사회 각 분야별 방역 실천을 기반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만으로는 전파가 빠른 변이 확산을 완전하게 통제하기는 어려운 만큼 일상회복을 지속하면서 현 유행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자발적으로 거리두기를 준수하는 것이 보다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기일 1총괄조정관이 7월 20일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이기일 1총괄조정관이 7월 20일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응급환자 병상 확보와 이송체계를 보다 강화, 확진자와 비확진자 모두 24시간 이송과 진료가 가능하도록 대응체계를 완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쇼크환자 등 중증·응급환자를 즉시 수용 가능한 응급의료기관을 지역별로 사전에 확보키로 했다.

거점전담병원 응급실은 코로나19 응급환자를 필수 대응토록 의무화하고 하루 15명 이상의 환자가 나타날 경우에는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지역상황실을 가동, 응급환자 전원 업무를 지원하고 시도 응급대응협의체 운영을 강화해 촘촘하게 지역별로 대응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중증환자를 집중 관리하기 위해 치료병상을 확보하고, 병상을 효율적으로 관리키로 했다.

코로나19 환자가 치료받을 수 있는 병상을 약 4천개 추가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우선 전국 약 1,435개 병상을 가동하기 위해 행정명령을 발동해 준비가 완료된 병원부터 순차적으로 재가동하고, 이후 추가 확충은 병상가동률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실시키로 했다.

또 일반의료체계 활성화를 위해 중등증 환자 및 기저질환 치료가 주목적인 확진자가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 외에도 기존에 다니던 병원에서 진료받고 입원할 수 있는 자율입원 의료기관을 지속 확보하며, 전담병상 운영 효율화를 위해 병상배정 기준을 강화하고 재원 적정성 관리를 병행할 계획이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해서는 외부 유입으로 인한 집단감염의 위험을 선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당초보다 앞당겨 7월 25일부터 방역 관리를 강화한다.

돌파감염, 접종효과 감소 등을 고려해 종사자의 예방접종·확진 이력과 관계없이 주 1회 PCR 검사를 시행한다.

대면 면회, 외출·외박 등 방역수칙도 강화한다. 대면면회는 비접촉 대면면회로 전환하고, 입소자의 외출·외박은 필수 외래진료만 허용되며, 외부 프로그램은 이용시설에 한해 허용한다.

이와 함께 노인요양시설의 확진자 진료를 위해 운영 중인 ‘의료기동전담반’을 정신요양시설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보건소에서 먹는 치료제의 재고관리 등을 철저히 해 필요 시 감염취약시설에 신속히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재유행 시 검사 수요를 고려해 진단키트를 충분히 수급하고, 시중 공급이 원활하도록 유통망을 관리한다. 현재 국내 제조업체 재고량은 4,284만명분이고, 주간 생산가능량은 4,790만명분으로 충분한 생산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며, 전국 약국과 의료기기 판매업을 신고한 편의점, 온라인 판매 등을 통해 시중 유통‧공급 추진 중이다.

향후 진단키트를 활용한 검사수요가 증가할 것에 대비해 유통망을 확대, 7월 20일부터 모든 편의점에서의 진단키트 판매를 허용(판매업 신고 한시 면제)함으로써 야간‧주말 상황에서의 구매 편의성을 제고키로 했다.

또 자가검사키트 생산·유통 현황과 온라인 판매 및 가격 동향 등을 지속 모니터링하여 시장 상황을 감시하고, 수급상황 변동 시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지역사회 응급환자에 대해서는 진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히 병상을 확보하고, 신속한 전원‧이송이 가능하도록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재유행에도 코로나‧非코로나 응급환자 모두 24시간 이송‧진료가 가능하도록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응급실 병상현황을 구급대가 실시간 활용하도록 종합상황판을 개선한다.

중증응급질환은 지역별로 즉시 수용 가능한 응급의료기관을 사전 확보하고, 시‧도 응급대응협의체를 활용해 이송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유휴 공간 등을 활용해 코호트 구역을 추가 확충하고, 거점전담병원 응급실에서는 코로나 응급환자를 필수 대응토록 의무화한다.

하루 15만명 이상 확진자 발생 시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지역상황실을 가동해 코로나 응급환자 전원 업무지원을 실시하며, 지역 내 확진자 이송, 응급실 진료, 입원 과정 간 신속 대응토록 시‧도 응급대응협의체를 운영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