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정부 지원 예산 집행률 ‘0’
상태바
상반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정부 지원 예산 집행률 ‘0’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2.07.0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 5개 기업에 818억원 지원이 전부
이종성 의원, 치료제 강국 발돋움 위해선 기업들의 경험과 역량 쌓도록 도와야

최근 제약사들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중단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지원해온 기업들도 치료제 개발 임상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사진>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지원 현황’을 통해 확인됐다.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5개 기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818억원을 지원했다. 올해도 치료제 개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475억원을 예산으로 책정했지만 6월 말을 기준으로 예산을 지원한 기업이 한 곳도 없어 예산 불용으로 남게 될 상황이다.

정부의 치료제 연구개발 지원 세부 현황을 보면 2020년부터 △셀트리온 520억원 △대웅제약 133억원 △샤페론 91.3억원 △녹십자 58억원 △동화약품 16.4억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고 시판된 치료제는 셀트리온이 개발한 렉키로나주가 유일하다.

다만, 정부가 셀트리온으로부터 렉키로나주 9.9만명 분을 구매했지만 실제 의료현장에서 사용된 것은 4만여명 분(41%)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이 사용이 저조한 이유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항체치료제가 오미크론 등 변이에 효과가 적고 복용하기 쉬운 경구용 치료제가 해외에서 개발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았던 다른 기업들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녹십자는 아예 치료제 개발을 중단한 상태고 대웅제약은 임상을 마무리했지만 더 이상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동화약품과 샤페론은 아직도 임상을 진행 중이다.

문제는 지난 3년 동안 정부가 1,552억원이 넘는 예산을 편성해 기업들을 지원하면서도 치료제 개발이 중단된 이유 및 원인 분석, 향후 계획 등 후속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데 있다. 업계에서는 지금이라도 정부가 후속 계획을 세워서 기업들을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엄승인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는 “신약 개발 사업이 중단되더라도 그 속에서 발견된 성과가 매장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하다”며 “미국과 같이 모든 부처가 협력해 치료제 개발을 이뤄낸 것처럼, 우리나라도 신약 개발을 위한 컨트롤 타워를 제대로 세워 사후 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 지원의 문제점을 제기한 이종성 의원도 “제네릭 개발에만 집중하던 우리나라 제약사들이 코로나19 신약 개발에 뛰어든 것은 성공 여부를 떠나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치료제 강국을 국정과제로 발표한 만큼, 임상 결과를 철저히 분석하고 제약사들이 경험과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 계획을 수립해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