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2년 6월 23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2년 6월 23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2.06.2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식약처, 식의약 데이터 국민 공개 추진
- 식의약 데이터 심의위원회 통과한 경우에만 비공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식의약 데이터의 국민 공개를 추진한다.

식약처는 최근 헬스케어 분야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식의약 데이터의 개방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4월 ‘데이터 심의제도’를 마련했으며, 본격적인 운영을 위해 6월 22일 ‘제1차 식의약 데이터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데이터 심의 제도는 식약처가 보유한 데이터를 일반 국민과 공공기관에 개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위원회의 심의절차를 거쳐 그 사유가 인정될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비공개를 허용하는 제도다.

식약처는 제도가 시행되면 식의약 데이터가 국민에게 대폭 개방돼 새로운 제품·서비스 개발과 식의약 안전수준 개선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원회는 식품·의료제품·데이터 분야에서 경험과 식견이 있는 내·외부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됐다.

회의 주요 내용은 △데이터 심의위원회 위원 위촉식 △식약처 데이터 정책 추진전략 공유 △위원회 운영방안 논의 등이다.

위원회는 향후 데이터를 비공개 또는 부분 공개할 수 있는 사유를 최소한으로 인정해 데이터 개방을 폭넓게 허용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그간 데이터 정책의 혁신을 위해 △식의약 데이터 혁신전략 수립(2021년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처 데이터 관리규정(2022년 4월) △식약처에서 보유한 데이터 전수조사 등 다양한 노력을 했다.

특히 식의약 데이터 혁신전략은 식의약 데이터 개방부터 활용, 추진체계까지 앞으로 나갈 방향을 제시한 종합계획이다.

종합계획 안에는 △데이터 심의제도 등을 활용한 수요자 중심 데이터 생산·개방 △데이터의 수집부터 제공까지 생애 주기별 데이터 품질관리 △데이터 개방을 위한 법령 정비 및 내부 데이터 역량 강화 등 데이터 친화적 추진체계 구축이 담겼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데이터 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해 식의약 데이터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새로운 정책·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궁극적으로 국민과 기업, 연구자가 만족할 수 있는 식의약 데이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인공지능 신약개발, 인식과 정보 간극 줄이는 게 급선무”
- 제약협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산·병·정 워크숍 개최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을 촉진하려면 인공지능(AI)과 신약개발 등 전문영역 간 인식과 정보의 간극을 줄여야 한다는 전문가 진단이 나왔다.

이 같은 주장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김우연)가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최근 충청남도 소노벨 천안에서 개최한 ‘제약바이오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가속화 산·병·정 워크숍’에서 나왔다.

제약기업 연구원과 인공지능 개발자, 정부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이날 워크숍에서는 △AI 신약개발의 걸림돌과 해소방안 △산·병·정 협업 활성화 방안 △AI 신약개발 성공사례 도출 방안을 주제로 분임토의가 진행됐다.

AI 개발자와 AI 의뢰자 간의 인식과 정보의 간극을 줄이는 문제와 관련해 분임토의 참석자들은 “AI에서 나온 결과값을 전문가가 보완을 해야 협업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공통된 인식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이들은 “협업을 가로막는 정보의 비대칭 문제는 두 전문영역 사이에서 중개 역할을 할 융합인재 양성 및 인공지능신약개발센터의 역량 강화를 통해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AI 기반의 신약개발 활성화를 위해서는 성공사례 도출이 요구된다”며 “임상 진입 등 단순하고 커다란 성공 지표를 설정하기보다 실무적으로 합의된 성과를 기준으로 성과지표를 유연하게 설정하는 동시에 정교하고 세분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산·병·정 협업 활성화 방안에서는 제약기업의 주도적 역할과 정부의 마중물 역할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였다.

한 참석자는 “신약개발의 복잡한 단계와 IP 공유 등 여러가지 관련 문제를 고려할 때 산·병·정 협력 연구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제약회사가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고 관리해야 한다”며 “정부자금이 투입되는 사업이 유의미한 성공사례를 도출하려면 다수의 프로젝트가 추진돼야 할 뿐만 아니라 신약개발 과정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이어 “데이터의 양과 품질이 중요하지만, 퍼블릭 데이터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질병별로 데이터의 양과 질에서 편차가 심해 국내 대형병원의 데이터가 품질이 우수한데도 불구하고 접근하기 어렵다”며 접근권 제한 규정 완화를 주문했다. <정윤식·jys@kha.or.kr>


◆ 한국, 글로벌 백신 허브 중심국가로 도약
- 보건복지부와 한국행정학회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성공 모델 토론

보건복지부는 한국행정학회와 공동으로 6월 22일(수) 전남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글로벌 백신 허브화 도약을 위한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구축방안’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한국은 지난 2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단독 지정받았고, 올해 6월부터 중·저소득국 백신·바이오 생산인력 370명과 국내인력 140명, 총 510명에 대해 총 3가지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보건복지부와 WHO, 국제백신연구소(IVI), 학계, 백신 기업을 대표하는 인사들을 초청해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구축방안에 대한 의견을 듣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먼저 4명의 연사가 주제발표를 하고, 이후 전문가와 기업관계자가 참여하는 정책토론으로 이어졌다.

주제발표는 보건복지부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 이강호 단장이 ‘한국의 글로벌 백신허브화와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전략’을, 연세대학교 성백린 교수(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장)가 ‘백신개발 과정에서 바이오 인력의 중요성’을, 세계보건기구(WHO) 파스칼(Launois Pascal) 열대성 질병 연구과장이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발전 계획’을, 세계보건기구(WHO) 크리스티나(Bruno Cristina) mRNA 기술이전 허브 프로그램 매니저가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와 mRNA 기술이전 허브간 협력 증진방안’을 각각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정책토론은 국제백신연구소(IVI) 제롬 김 사무총장이 좌장을 맡고 서울대학교 안광석 교수(서울대 바이러스연구소장)와 SK바이오사이언스 김바른 부사장, 연세대학교 정진현 교수(K-NIBRT 교육센터장), 국제백신연구소 송만기 사무차장과 주제발표자 4명 등 총 9명이 참여했다.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기술자 및 관리자를 위한 교육과정, 바이오 강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지역 바이오제조 노하우와 인력양성 강화, mRNA 백신 승인·배포 방안, 백신·바이오 기업의 인력양성 역할 등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제안됐고, 다각적으로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정책을 고민했다.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2차관은 영상 인사말에서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지정이라는 국제적 공인에 발맞춰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한국의 바이오 생산역량 강화와 교육 인프라 구축에 대한 미래지향적 방향을 논의하는 시의적절한 국제적 토론의 장”이라며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를 조기에 구축해 한국이 국제사회 리더로서 전 세계 백신 불평등 해소에 기여하고, 백신·바이오산업의 국제적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심평원, 원주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합세미나 개최
- 새 정부 보건의료정책 방향 공유 및 기관별 대응 전략 모색을 위한 장 마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7월 6일 원주 본원 2사옥 2층 컨퍼런스홀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적십자사,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과 함께 ‘새 정부 보건의료정책 관련 기관별 대응 전략’을 주제로 ‘2022년도 원주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합세미나’를 개최한다.

공공기관 연합세미나는 원주 혁신도시에 소재한 보건의료분야 공공기관이 주요 현안 공유 및 토론을 통해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 효과적인 정책 지원을 위해 기획됐으며 2021년 6월에 처음 개최됐다.

두 번째로 개최되는 올해 연합세미나는 새 정부의 보건의료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감염병 등 국가적 필요과제의 역할 및 지속가능 의료보장, 100세 시대 건강·돌봄 체계를 위한 기관별 대응 전략 등을 주제로 한다.

이날 세미나는 △김선민 심평원장 개회사 △강도태 건보공단 이사장, 감신 보훈공단 이사장, 이상천 적십자사 사무총장 축사 △새 정부 보건의료정책 방향 특별강연(박은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기관별 주제 발표 △전문가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기관별로는 △합리적 의료이용과 지불보상을 위한 심평원의 역할(오주연 심평원 일차의료개선부장) △지역사회 통합돌봄 추진과 건보공단 역할(유애정 건보공단 통합돌봄연구센터장) △감염병 등 필수의료 기반 강화를 위한 적십자병원의 역할(문영수 서울적십자병원장) △100세 시대 요양병원 간병 서비스 개선 (민병휴 보훈공단 의료운영부장) 등이 발표된다.

토론에는 박은철 교수를 좌장으로 △이혜진 교수(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유만희 교수(상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남순탁 관리부원장(서울적십자병원), 이용재 선임연구원(보훈교육연구원)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심평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며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김선민 원장은 “2021년에 최초로 시작된 원주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합세미나는 보건의료분야 4개 공공기관이 공통된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하기 위한 출발점이 됐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이어 “이번 2회차 연합세미나를 통해 새 정부의 보건의료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주요 영역별로 해결해야 할 사안은 각 기관이 서로 협력해 보다 효과적인 정책지원 방향을 정립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윤식·jys@kha.or.kr>


◆ 서울시공공보건의료재단, ‘도시건강정책 최고위자 과정’ 2기 개설
- 서울시립대학교와 공동 운영…서울 보건의료 환경적 특성 반영
- 서울 내 보건의료기관 경영자, 관리자, 공직자 등 전문인력 참여

서울특별시공공보건의료재단(대표이사 김창보)은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와 함께 서울의 보건의료 환경적 특성을 반영한 ‘도시건강정책 최고위 과정’ 2기를 개설, 7월 7일부터 11월 3일까지 14주 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최고위 과정에는 서울 내 다양한 보건의료기관 경영자와 관리자뿐만 아니라 서울시의회, 관련 유관기관 최고위자, 서울시 시민건강위원 등 다양한 전문인력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은 최고위 과정을 통해 서울시의 공공보건의료 환경, 주요 정책, 당면 과제들을 살피고 이를 선도할 혁신방안과 리더십 전략을 공유할 계획이다.

강사진은 임준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교수와 나백주 교수를 주축으로 진행되며 이 외에도 서울시립대의 유수한 교수진은 물론 각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이 포함됐다.

주요 교육과정의 주제는 △서울의 공공보건의료 환경과 과제 △공공보건의료 정책 △향후 공공보건의료 이슈 △지역 자원 연계 및 협력 △의사소통과 리더십 △국내·외 선진지 견학 등이다.

앞서 제1기의 경우 교육 이후 수료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건의료정책과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결합한 강좌가 운영돼 실제 현장에서 관리자로서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됐다’는 등의 좋은 평가가 이어졌다.

서순탁 총장은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도시건강정책 역할에 대한 표준 모델을 도시건강정책 최고위 과정을 통해 확립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김창보 대표이사도 “코로나19로 드러난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경영인의 연대·협력을 통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수강료 전액이 무료인 이번 최고위 과정은 서울시 보건의료 지도자들에게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는 기회와 성장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규 교육생 모집 기간은 6월 28일까지며,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입학지원서를 다운로드 후 이메일과 등기우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공공보건의료재단은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정책 개발 및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체계적·전문적 지원, 공공보건의료체계 플랫폼 구축 등을 담당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정윤식·jys@kha.or.kr>


◆ 보건의료노조, 총력투쟁 결의…대정부 투쟁 선포
 - 6월 23일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조합원 집결
 - 9.2 노정합의 이행 및 보건의료인력·공공의료 확충 촉구 나서

민주노총 산하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이 6월 23일 오후 2시 서울시 KBS 아레나(구 88체육관)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총력투쟁을 선포한다.

이날 결의대회는 전국의 보건의료노조 간부·조합원 5,000여 명이 참가하며 9.2 노정합의 이행 및 보건의료인력·공공의료 확충을 요구할 예정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해 국민들의 전폭적 지지 속에 보건복지부와 감염병 대응체계 확충, 공공의료 강화,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골자로 하는 9.2 노정합의를 이뤄냈지만 새 정부는 국정과제에 공공의료 강화, 보건의료인력 확충 등 노정합의 이행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바이오헬스 규제 샌드박스 등 의료산업화, 민영화 추진 의지를 드러내 우려를 사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결의대회를 통해 다가오는 임금·단체협상을 앞두고 코로나19 극복 주역인 보건의료노동자에게 정당한 보상을 촉구하고 새 정부에 9.2 노정합의 이행(보건의료인력, 공공의료 확충)을 요구하는 등 대정부 투쟁을 선언할 예정이다.

아울러 △의료민영화 저지 △산업별 교섭 정상화·제도화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핵심 요구를 쟁점화한다는 방침이다. <오민호‧omh@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