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08-11 15:45 (목)
[신간]‘의료인을 위한 R 생존분석’ 출간
상태바
[신간]‘의료인을 위한 R 생존분석’ 출간
  • 병원신문
  • 승인 2022.05.3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빈센트병원 순환기내과 문건웅 교수

문건웅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순환기내과 교수가 ‘의료인을 위한 R 생존분석’을 출간했다.

‘의료인을 위한 R 생존분석’은 전문 통계 지식은 부족하지만 생존분석이 꼭 필요한 의료인들을 위한 안내서다.

생존분석은 ‘어떤 사건이 일어날 때까지의 시간’을 관심 있는 반응변수로 하는 통계적인 방법으로 질병, 치료, 사망 등을 다루는 의학연구에서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의학 분야에서의 중요성에 비해 많은 의료인들이 막연히 어렵게 생각하는 분석법이기도 하다.

이에 문 교수는 다년간의 R 패키지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수학적·통계적 전문지식이 부족한 의료인들이 쉽게 생존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R 프로그램을 이용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의료인을 위한 R 생존분석’을 집필, 출간한 것.

문 교수는 연구자들이 한층 손쉽게 생존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직접 개발한 autoReg 패키지와 interpretCI 패키지를 CRAN을 통해 배포했다. 이 두 패키지는 ‘January 2022 : Top 40 New CRAN Packages’에 선정된 바 있다.

문 교수는 “생존분석의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만드는 방법을 담아 의료인들이 자신의 데이터로 분석한 결과를 논문작성 및 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이 책을 통해 R을 이용한 실질적인 생존분석 수행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문 교수는 R통계 전문가로서, ‘의학논문작성을 위한 R통계와 그래프(2015 대한민국학술원 우수 도서 선정)’, ‘R을 이용한 조건부과정분석’ 등 다수의 R통계분석 관련 도서를 출간한 바 있다.<한나래아카데미28833,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