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IVI와 양해각서 체결
상태바
질병관리청, IVI와 양해각서 체결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5.1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연구개발 지속 지원 및 역학 분야 교육 협력 확대·강화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5월 13일(금) 오후 2시 국제백신연구소(IVI, 사무총장 제롬 김)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IVI는 감염성 질병으로 인한 중저소득국의 고통 해소를 목표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백신의 발굴·개발·보급을 위해 설립, 한국에 본부를 둔 최초의 국제기구다.

이번 양해각서에는 국제백신연구소 유치에 따른 운영비 및 산·학·연 간의 공동 연구개발을 지속 지원하고, 역학 분야 교육 등을 위해 상호 간의 협력을 확대·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우리 정부는 1994년에 국제기구인 국제백신연구소를 국내에 유치한 후 지속적으로 연구소 운영 및 연구 활동 등을 지원해 왔다.

질병관리청은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국산 백신 개발과 민간 지원을 지속 추진해 오고 있다.

그간 국제백신연구소와 공동으로 국내 기업의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효능평가 등을 실시해 왔으며, 그 성과로 2022년 제1호 국산 코로나19 백신의 상용화를 목전에 두고 있다.

또 질병관리청은 올 하반기부터 국제백신연구소의 역학(EPIC : Epidemiology, Public Health, Impact) 부서에 질병관리청 역학조사 전문인력을 위한 단기 연수과정을 마련해 인력 양성을 위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 과정에는 △감염병 감시 △개발 도상국의 역학조사 기획 및 수행 지원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Vaccine Preventable Disease, VPD) 역학 연구 설계 △백신 효과분석 등의 분야가 포함된다.

연수과정에 참여하는 중앙 역학조사 전문인력은 국제백신연구소의 EPIC 부서와 아프리카 지역 현장에 파견되어 역학 분야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제적 공조 확대에도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

정은경 청장은 “국제백신연구소는 그간 개발도상국의 백신 접근성 제고를 통한 전 세계적 공중보건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고, 코로나19 상황에서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와 공동 연구를 통해 국제적 보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긴밀히 협조해왔다”며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전 세계는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위기 대응과 역학조사, 백신 보급 등 다양한 전략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체감했다. 국제백신연구소와 협력해 미래 팬데믹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은 “질병관리청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국제백신연구소는 백신을 발굴, 개발함으로써 전 세계적 공중보건 위기상황에 대응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며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질병관리청과 국제백신연구소가 백신 분야를 포함해 글로벌 보건 안보의 위협에 대비·대응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전개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