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구리병원, ‘건강한 삶을 위한 운동’ 특강 운동
상태바
한양대구리병원, ‘건강한 삶을 위한 운동’ 특강 운동
  • 병원신문
  • 승인 2022.05.1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시 해피 GTV 통한 5월 특강…비대면으로 진행

한양대학교구리병원(원장 한동수)은 5월 6일 구리시 공식 유튜브 ‘해피 GTV’를 통해 ‘나를 지켜주는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요소 운동’에 관한 특강을 방송했다.

이날 특강의 강연은 박재현 재활의학과 교수가 맡았다.

박 교수는 방송에서 “근감소증이란 골격근의 양적(근육량) 질적(근력또는 기능)인 저하로 발생하고 원인으로는 나이증가, 비활동적인 습관, 영양부족, 호르몬 변화와 같은 동화 작용 감소와 질환, 손상, 염증, 산화 스트레스 등의 이화 작용 증가”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낙상과 골절 위험성 증가, 이동장애, 삶의 질 저하 등이 있기 때문에 근감소증의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다”며 “나이에 따라 근육량 최대화, 근육량 소실 최소화를 목표로 운동과 영양이 중요하다”고 부언했다.

특히 운동의 경우 젊은 나이에도 움직이지 않을 경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감소증과 같아지게 되므로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박 교수의 설명이다.

그는 “운동은 빈도, 강도, 시간, 종류의 4가지 항목으로 개인별 맞춤운동을 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며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균형 운동, 스트레칭 운동 등이 있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해야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한양대구리병원은 2011년부터 구리시보건소와 공동으로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매월 시민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건강 특강으로 전환해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