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12-02 16:53 (금)
[신간] ‘당뇨발 재건술(Diabetic Foot Reconstruction)’
상태바
[신간] ‘당뇨발 재건술(Diabetic Foot Reconstruction)’
  • 병원신문
  • 승인 2022.05.1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의료진, 당뇨발 재건술 노하우 담은 영문 서적 첫 출간
수술 전후 관리·최신 치료법 등 모든 분야 총망라…총괄 편집 맡아

당뇨발 재건술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서울아산병원 의료진이 전 세계 성형외과 의료진이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당뇨발 재건술의 노하우를 집대성한 영문 전문서적을 출간했다.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 홍준표·서현석 교수는 당뇨발 재건술의 모든 분야를 총망라한 영문 전문 서적 ‘당뇨발 재건술(Diabetic Foot Reconstruction)’을 세계적인 의·과학 전문 출판사 스프링거 네이처를 통해 최근 펴냈다.

전 세계 성형외과 학술서적 가운데 당뇨발 재건을 전문적으로 다룬 책은 이번이 처음이다. 총 11개 챕터로 구성된 이 책은 성공적인 재건을 준비하는 주요 단계부터 수술 매뉴얼, 수술 후 관리 방법 등 당뇨발 재건의 모든 과정을 담고 있다.

이 책은 당뇨발 분야에서 저명한 국내·외 의료진 23명이 함께 집필하였고, 총괄 편집인은 2002년부터 당뇨발 재건술 경험을 쌓아온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 홍준표 교수와 서현석 교수가 맡았다.

당뇨발 재건은 미세재건수술을 통해 발의 상처난 부분을 도려내고 허벅지의 살과 피부, 혈관 등을 떼어내 붙여 발을 치료하는 고난도 수술로, 아직까지 의료진이나 학생, 관련 종사자가 참고할 수 있을 만한 전문 서적은 없었다.

당뇨발 재건에 대한 최초 학술서적인 이 책에는 △재건을 위한 당뇨병 이해 △당뇨병성 다리의 혈관 질환 등 당뇨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국소피판·유리피판술을 시행하는 최적의 시기와 방법 등 당뇨발 재건술 노하우 △자가줄기세포를 이용한 최소침습 치료법 △표적근육신경재식법 등 최신 치료법까지 담겼다.

홍준표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 교수는 “당뇨발 재건술은 혈관을 포함한 피부 조직 전체를 떼어내 발과 연결하는 고난도 수술로 수술 전후 관리 등 모든 과정이 중요하다”면서 “당뇨병 환자 10명 중 1명이 당뇨발을 호소하는 만큼, 이 책이 관련 의료진에게 좋은 참고서가 되어 환자들의 생존율은 물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pringer·165쪽·139.99유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