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항생제 노출, 염증성장질환 위험
상태바
영아기 항생제 노출, 염증성장질환 위험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5.11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학교병원 오신주 교수, SIDDS 2022 최우수구연상 수상
오신주 교수
오신주 교수

1세 이하 영아기 때 항생제에 노출될 경우 염증성장질환 발병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희대병원 염증성장질환센터 오신주 교수는 최근 SIDDS 2022(Seoul International Digestive Disease Symposium 2022, 서울국제소화기병심포지엄) 학술대회에서 ‘염증성장질환과 항생제 노출 연관성 분석’이라는 주제의 연구를 발표해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 자료를 바탕으로 2004년부터 2018년까지 6만8,633명의 염증성장질환 환자를 선정, 5배수인 34만3,165명을 대조군으로 설정해 분석했다. 그 결과 항생제 노출여부에 따라 염증성장질환 발병 위험이 약 1.35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신주 교수는 “성별, 나이 등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보정한 결과로 항생제 사용이 염증성장질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요인 중 하나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뜻깊은 연구”라며 “특히 1세 이하 영아기의 경우 항생제 노출에 따른 염증성장질환 발병 위험이 1.5배 높았는데, 이는 출생 후 1~2년까지 미생물 다양성이 급격히 증가하고 정상적인 면역 체계를 형성해나가는 점을 고려해볼 때 조기 항생제 노출은 다양성을 교란시켜 향후 염증성장질환 발생률을 높인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책임자인 이창균 교수(소화기내과 염증성장질환센터장)는 “항생제 노출과 염증성장질환의 발병이 상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번 연구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염증성장질환의 발병 원인 규명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