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신장 동시 이식수술 성공
상태바
간·신장 동시 이식수술 성공
  • 병원신문
  • 승인 2022.05.0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 동산병원, 다장기 이식수술 새 지평 열어
계명대 동산병원 의료진들이 간·신장 동시 이식수술 환자의 퇴원을 축하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의료진들이 간·신장 동시 이식수술 환자의 퇴원을 축하했다.

계명대 동산병원(병원장 황재석)이 간과 신장을 동시에 이식하는 수술에 성공했다. 간·신장 동시 이식수술은 심장·신장 동시 이식수술과 함께 고난도 수술이어서 국내에서도 드물게 시행되고 있다.

이번 동시 이식은 간담췌외과 김태석 교수가 간이식 수술을 맡고 신장 이식 수술은 이식혈관외과 박의준 교수가 집도했다. 또 신장내과 한승엽 교수와 김예림 교수가 수술 후 관리를 맡아 환자의 성공적인 회복을 도왔다.

환자는 간경화로 2016년 간이식을 받았으나 재발했고, 간신증후군으로 말기 콩팥병에 이르러 혈액투석으로 생명을 유지하는 상태였다. 지난 3월 29일, 뇌사장기 기증자로부터 간과 신장을 공여 받아 10시간에 걸친 간·신장 동시 이식수술을 받았고, 4월 26일 간 기능과 신장 기능 모두 정상을 보이며 건강하게 퇴원했다.

김태석 교수(장기이식센터장)는 “다장기 이식수술은 단일 장기 이식수술에 비해 수술시간이 오래 걸리고 위험도가 높다. 어려운 수술이었지만 장기이식팀 모두가 장기공여자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생명의 불씨를 이어가기 위한 간절함으로 수술에 임했다”고 강조했다.

주치의인 신장내과 한승엽 교수는 “다장기 이식 성공은 오랜 기간 쌓아온 장기 이식수술의 큰 성과며, 이식 외과와 함께 내과, 마취과, 영상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등 병원의 많은 진료과들이 높은 의료 수준을 유지하고 협업할 때 가능하다. 동산병원은 전문 인력, 최신 의료장비, 체계적인 수술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다장기 이식수술이 가능하며 명실상부 중증질환 및 고난도 수술 중심 병원으로 도약하고 있다”고 말했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심장과 신장 동시 이식과 함께 간·신장 동시이식에 성공함으로써 앞으로 두 개 이상의 장기가 동시에 나빠진 환자들도 새로운 생명을 얻을 수 있는 희망의 길이 활짝 열리게 됐다.

한편 동산병원은 1982년 신장이식을 시작으로 40년 동안 신장이식 1,474례, 간이식 169례, 심장이식 66례, 심장·신장 동시이식 3례를 달성했다. 또 혈액형 불일치 이식, 고도 감작 환자의 이식, 3차 신장이식 등 안정적으로 고난도 이식수술을 하고 있으며, 생체 공여자를 보호하기 위해 비뇨기과와 신장내과에서 신장이식 공여자 관리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