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만성질환자 건강관리 모델 개발 나섭니다”
상태바
“AI 만성질환자 건강관리 모델 개발 나섭니다”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4.25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2022년 AI 바우처 지원사업 선정
(주)뷰노와 만성질환 AI 진단 및 관리모델 개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만성질환자 건강관리 모델 개발에 나선다.

한림대동탄성시병원은 최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AI 바우처 지원사업’에 선정, AI 의료솔루션 개발 전문업체인 ㈜뷰노와 협력 중이라고 4월 25일 밝혔다.

AI 바우처 지원사업은 정부가 의료기관이나 중소·벤처기업에 바우처를 발급하고 이를 이용해 공급업체의 AI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최대 3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며 사업 기간은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간이다.

심뇌혈관질환·당뇨병·만성호흡기질환 등 국내 만성질환 환자수 및 진료비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관리하는 주요 기관인 만성질환관리센터는 의료진 부족과 미흡한 검사시스템, 데이터관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양사는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이 올해부터 2년간 수탁기관으로 지정된 ‘화성시 U-만성질환관리센터’에 AI 기반 만성질환자 건강관리 모델을 도입해 시민들의 건강상태를 손쉽고 정확하게 파악, 효과적인 만성질환자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다양한 질환 진단에 어려움이 컸던 간이검사 대신 ECG AI, Fundus AI 등의 AI 기술 기반 솔루션을 도입할 방침이다.

ECG AI는 심전도 신호를 분석해 환자의 심혈관질환 유무를 탐지하는 AI 소프트웨어 의료기기이며, Fundus AI는 망막질환 진단에 필수적인 주요 소견 12가지 유무와 병변의 위치를 제시해주는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만성질환자의 신체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구축해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만성질환자 관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양사의 설명이다.

이성호 병원장은 “만성질환 환자들은 지속적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복잡한 검사과정과 대형병원 접근성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AI 기반 만성질환자 건강관리 모델 개발로 만성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시에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 만성질환 의료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