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09-28 15:34 (수)
건보공단, ‘노인 돌봄 실천적 기술’ 동영상 제작‧배포
상태바
건보공단, ‘노인 돌봄 실천적 기술’ 동영상 제작‧배포
  • 병원신문
  • 승인 2022.04.2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서비스 매뉴얼 현장 적용
치매 수급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확대 계획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치매가 있는 수급자의 신체‧인지기능 유지‧개선 등을 위해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에 서비스 매뉴얼 동영상 ‘노인 돌봄의 실천적 기술’을 제작·배포한다고 4월 25일 밝혔다.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은 치매 어르신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설 환경을 제공하고,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인력을 배치해 어르신에게 인지기능 중심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을 말한다.

치매가 있는 장기요양 2등급·3등급·4등급·5등급·인지지원등급(주야간보호만 가능)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입소형 장기요양기관 1만925개소 중 295개소가 치매전담형으로 지정·운영 중이다.

앞서 건보공단은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을 이용하는 어르신을 위해 신체활동, 인지활동, 일상생활 훈련 등을 조합해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전문가 연구용역을 통해 개발한 바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지난해 일부 노인요양시설에 시범 적용한 후 효과성을 검증했으며, 이 또한 매뉴얼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및 일반 국민도 활용할 수 있도록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장기요양기관이 치매전담형 시설로 더 많이 지정 받아 치매 어르신이 전국 어디에서나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