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탄소중립’에 앞장…‘ESG 경영’ 본격 시동
상태바
삼성서울병원, ‘탄소중립’에 앞장…‘ESG 경영’ 본격 시동
  • 병원신문
  • 승인 2022.04.2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한수원과 수열에너지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
연간 온실가스 2,592톤 감축…소나무 39만여 그루 효과

삼성서울병원(병원장 박승우)이 국내 의료기관 중 처음으로 수열에너지 도입에 나선다.

삼성서울병원은 4월 20일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열에너지 보급·지원 시범사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박승우 병원장 취임 후 지난해 2021년 12월 1일에 ESG 위원회를 구성한 삼성서울병원은 국내 의료기관 중 최초로 환경 보호 및 탄소 저감을 위한 수열에너지 도입을 통해 ‘ESG 경영’에 시동을 걸었다.

수열에너지는 한국수자원공사에서 관리하는 원수관로 내 물을 이용해 건물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 기술이다. 전기나 물 사용을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는 등 대표적인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꼽힌다.

삼성서울병원은 병원 앞 양재대로에 위치한 원수관로에서 물을 끌어와 냉방에 이용할 계획으로 올해 공사를 시작해 내년 상반기 중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열에너지 도입 이후엔 기존 대비 냉방부하 소요 에너지 약 38%가 저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탄소중립에도 큰 도움을 주어 연간 기준으로 온실가스 2,592톤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나무 39만3천그루를 심는 것과 맞먹는 효과다.

박승우 삼성서울병원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세대를 위한 책임을 다하고자 수열에너지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첨단지능형병원과 친환경에너지병원을 양대 축으로 ‘지속 가능한 ESG 경영’을 실현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