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3-02-04 17:35 (토)
건보공단, 몰도바·카자흐스탄에 건강보험 전수
상태바
건보공단, 몰도바·카자흐스탄에 건강보험 전수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4.1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교류 협력 확대 위해 업무협약 체결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최근 몰도바 건강보험공단, 카자흐스탄 사회건강보험기금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청과는 기존 협약을 갱신했다.

이번 협약은 국민건강보험에 관한 교류를 확대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며 각 국가의 건강보험을 관장하는 기관과 1대1로 진행됐다.

건보공단은 협약을 맺은 국가들에게 △건강보험 재정관리 △데이터 중심의 보건의료 체계 △입법 관련 △대국민 건강보험 홍보 등의 분야에서 한국의 운영 경험을 전수할 예정이다.

앞서 건보공단은 지난 2020년 세계은행 협력 사업으로 체제전환 4개국(몰도바,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조지아)의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초청연수를 실시한 바 있다.

또한 2021년 개최된 국제개발협력 세미나와 워크숍에서는 몰도바 건보공단, 카자흐스탄 건보기금, 캄보디아 사회보장기금청과 건강보험 운영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며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왔다.

특히 캄보디아 사회보장기금은 2019년 4월 기금청장이 건보공단을 방문해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번 갱신에서는 협약 기간을 5년으로 확대하며 양 기관의 지속적인 협력 의사를 밝혔다.

건보공단 강상백 글로벌협력실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건보공단과 각 국 건강보험 관련기관의 협력이 강화되고 한국의 최단기간 보편적건강보장(UHC) 달성 경험이 국제사회의 UHC 달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