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의료운동본부,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지명 철회 촉구
상태바
무상의료운동본부,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지명 철회 촉구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2.04.11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영리병원 피해 책임 지고 정계 떠나야…장관 자격 없어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이하 무상의료운동본부)’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 전 제주도지사이자 인수위 기획위원장인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후보 지명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4월 11일 논평을 통해 원희룡이 제주도민의 압도적인 영리병원 반대 의사를 정면으로 거스르고 영리병원을 허가해, 제주도에 심각한 피해를 끼쳤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보수 언론들이 원희룡을 ‘대장동 1타강사’로 띄워준 덕분에 대선후보 4강에 들었고 이제 국토부 장관이 되려 한다며 원희룡은 대장동 1타강사를 자처했지만 사실 대장동과 관련해 새로운 증거를 밝혀낸 건 거의 없다고 지적하고 단지 재빠른 기회주의적 처신으로 대장동을 이용해 언론을 타고 출세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원희룡이 중국 부동산 기업 녹지그룹의 제주영리병원에 대해서도 기회주의적 처신으로 일관했다며 문재인 정부 초기에 원점 재검토하겠다고 했다가 문재인 정부의 보건의료정책 기조를 확인하고는 명백히 설립 요건을 갖추지 못했는데도 잽싸게 영리병원을 허가했고 다시 영리병원 반대 운동이 심상치 않자 다시 불허했다는 것이다.

무사의료운동본부는 “이 과정에서 도민 공론조사를 존중하겠다는 약속을 노골적으로 무시하고 비민주적으로 영리병원을 허가한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면서 “그 후 녹지그룹의 반격으로 제주도를 상대로 소송이 진행됐지만 원희룡은 자신의 결정에 책임지지 않고 잽싸게 지사를 사퇴하고 대선 판에 뛰어 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 결과 지금까지 제주도는 녹지국제병원 허가취소 취소소송과 내국인 진료금지 조건부 허가 취소소송 모두에서 패배했다며 조건부 허가 취소소송에서 최종 패배하게 되면 제주도는 녹지그룹에 거액의 배상금을 물게 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책임이 제주도민을 거스른 원희룡의 책임이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전형적인 기회주의자이자 비민주적인 정치인이라고 원희룡을 정의한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제주 영리병원을 지지한 국토부 산하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원희룡 장관 아래서 어떤 사업들을 할지도 심히 우려된다며 원희룡은 제주도민에 끼친 고통과 피해에 대해 사죄하고, 영리병원 소송 결과 등에 대해 정계 은퇴로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영리병원의 빗장을 풀어 코로나19시대 의료민영화의 신호탄을 쏜 원희룡이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정계은퇴를 해도 모자랄 판에 장관 내정이라니 민심을 거스르는 결정이다”며 “원희룡은 두고두고 윤석열 당선인의 골칫거리가 될 것이다. 윤석열 당선인은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지명을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