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10-02 15:34 (일)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결과 공유하러 모여라”
상태바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결과 공유하러 모여라”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4.0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보 일산병원, 건보공단과 제5회 빅데이터 연구 학술대회 공동 개최
‘Big Data, From Healthcare Policy To Clinical Outcome’ 주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과 공동으로 4월 15일 오후 1시 ‘제5회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건강보험 빅데이터 기반의 연구사례를 공유하고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보건의료 정책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마련된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Big Data, From Healthcare Policy To Clinical Outcome’로, 다양한 연구사례 발표와 심도 있는 토론이 열릴 예정이다.

우선 ‘보건의료 데이터 혁신생태계 구축방향, K-CURE사업 중심으로’ 세션에서는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임근찬 원장의 특별강연이 진행된다.

아울러 건강보험 급여확대, 국가검진·산정특례 제도개선과 관련해 건보 일산병원 의료진, 건보공단 연구원, 연세대학교 보건정보통계학과 교수 등 보건의료전문가들의 건강보험 데이터와 임상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사례 발표가 이어진다.

또한 ‘빅데이터 연구 방법론’ 세션에서는 건강보험 빅데이터에 접근하는 방법과 분석기법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김성우 병원장은 “2014년부터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와 원내 CDW(Clincal Datawarehouse)를 이용해 임상 기반의 정책연구를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그 연구결과가 보건의료 정책수립, 보험제도 개선 등을 통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음을 경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병원장은 이어 “이번에 발표되는 연구 내용 또한 향후 보건의료정책 분야의 지적 자산이 되고 근거기반의 빅데이터 정책연구 활성화를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도태 이사장은 “수십년 간 누적한 전 국민 건강데이터를 활용해 각종 연구를 지원하고 위기상황에 적절히 대응해 왔다”며 “올해는 ‘보건의료데이터 결합전문기관’으로서 여러 종류의 정보가 결합된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건보 일산병원의 임상연구시스템이 완성되면 보건의료연구는 한층 더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이사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활발한 토론으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이 치료기술 발전과 건강관리서비스개발, 급여정책 확대까지 이어져 국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로부터 연수평점 3점을 인정받은 이번 학술대회는 의료인학술정보 플랫폼 키메디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