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병원회 QI 경진대회 금상 수상
상태바
서울시병원회 QI 경진대회 금상 수상
  • 병원신문
  • 승인 2022.03.2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지성모병원
명지성모병원 QPS팀이 서울특별시병원회 2022년도 QI 경진대회 중소병원 부문 금상을 수상한 가운데 허준 의무원장(사진 왼쪽 첫 번째)과 임직원들이 축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명지성모병원 QPS팀이 서울특별시병원회 2022년도 QI 경진대회 중소병원 부문 금상을 수상한 가운데 허준 의무원장(사진 왼쪽 첫 번째)과 임직원들이 축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뇌혈관질환 전문 종합병원 명지성모병원 QPS팀이 서울특별시병원회가 주최한 ‘2022 QI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명지성모병원 QPS팀은 3월 25일 서울시 중구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개최된 서울특별시병원회 제44차 정기총회 및 제1회 SP자랑스런병원인상 시상식에서 ‘2022 QI 경진대회’ 중소병원 부문 금상을 수여 받았다.

서울특별시병원회는 매년 각 병원의 의료 질 향상과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 및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아이디어를 발굴해 실제 적용한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인 QI 경진대회를 진행, 엄격한 심사를 통해 대형·중소병원으로 구분해 각 부문 금상, 은상, 동상을 시상한다.

QPS팀은 ‘FMEA적용 전산시스템 위기대응 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위험감소활동’이라는 주제로 우수한 평가를 받아 금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스템 해킹, 보안 유출, 바이러스 감염, 의료정보 해킹 및 전산시스템 다운 등 데이터 문제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의료기록 조작, 삭제, AI 악성 코드를 이용한 병원 시스템에 위협도 증가하고 있어 이를 줄이기 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했다.

이에 QPS팀은 각 부서의 의견을 수집해 프로세스 구축 및 대응 매뉴얼을 완성했고, 문제 발생 시 가동팀을 구성해 역할 및 행동 방침을 명확히 함으로써 전산마비 시 야기될 수 있는 문제와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아 선제적 위험을 저감하는 데 효과적으로 기여했다.

QPS팀 박정림 팀장은 “모든 부서와 회의를 거쳐 계획부터 시뮬레이션, 도상훈련까지 실시하며 노력을 많이 했다. 좋은 평가를 받아서 기쁘고,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아니었다면 이룰 수 없는 성과였다”며 “올해도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여러 가지 QI활동을 진행 중이며,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명지성모병원 임직원들은 4회 연속 뇌혈관질환전문병원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환자의 안전과 의료질 향상 등 국내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