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조혈모세포 이식 환자 대상 신약 2상 진행
상태바
서울성모병원, 조혈모세포 이식 환자 대상 신약 2상 진행
  • 병원신문
  • 승인 2022.03.2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석구 교수팀, 신약 후보물질 MIT-001(네크록스) 첫 투약 성공
가톨릭대 산학협력단, ㈜미토이뮨테라퓨틱스와 50억 기술이전 계약

조혈모세포이식 화학요법 치료 환자에게 나타나는 가장 심각한 부작용인 점막염 예방에 탁월한 세계적 혁신신약(First-in-class)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조석구 교수(가톨릭대 산학협력단장,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교수) 연구팀은 최근 점막염 치료 신약에 대한 임상 2상을 서울성모병원에서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조석구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교수
조석구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교수

임상연구 책임자인 조석구 교수 주도로 서울성모병원을 포함한 다기관에서 임상시험이 진행 중인 ‘조혈모세포이식 환자(HSCT) 대상 점막염 치료’ 신약 후보물질 MIT-001(네크록스)은 미토콘드리아를 표적으로 하는 저분자 화합물질로, 방사선·항암 치료 시에 과량으로 생성되는 활성산소와 손상연관분자패턴인 HMGB1 단백을 억제함으로써 염증을 완화하고 세포 괴사를 제어하여 점막염을 예방하는 방식이다.

MIT-001은 지난 2021년 4월 ㈜미토이뮨테라퓨틱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2상 계획을 승인받은 바 있다.

MIT-001은 이미 임상 1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성이 확보된 약물로, 조석구 교수는 자가조혈모세포이식 림프종 환자에게 전처치 투여기간 동안 임상시험약물 MIT-001을 성공적으로 투약 완료했다.

현재까지 첫 번째 투약 환자에게서 특별한 부작용이 관찰되지 않았으며 추가 대상자 등록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조석구 교수는 “자가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많은 혈액암 환자들이 이식 후 발생하는 심한 점막염 때문에 이식을 두려워하고 주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기술이 성공적으로 상용화 될 경우 점막염 발병의 근본적인 예방과 치료에 획기적인 효과를 보일 것”이라며 “환자의 회복 속도와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생존율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번 점막염 치료 신약은 정부 R&D과제를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아 기술을 개발했으며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지난 2020년 7월 본 치료제 개발에 기반이 되는 ‘네크록스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점막염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기술에 대해 ㈜미토이뮨테라퓨틱스와 50억원 규모의 기술이전 양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편, 이번 기술과 관련된 연구논문은 2019년 9월 미국 네이처사에서 발간하는 ‘점막 면역(Mucosal Immunology)’에 게재된 바 있으며 국내를 비롯한 주요 4개국(미국, 중국, 일본, 유럽)에서 특허등록을 완료해 본 기술이 세계 최초의 독보적인 기술력임을 입증했다.

또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보건의료기술가치평가사업에 선정돼 기술가치 평가를 받음으로써 기술사업화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