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차 의료급여기관, 1년간 노숙인진료시설로 지정
상태바
1·2차 의료급여기관, 1년간 노숙인진료시설로 지정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3.22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19 상황에서 관련 고시 제정, 노숙인 의료 접근성 개선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3월 22일 ‘주의’ 이상의 감염병 위기단계 발령 시 ‘의료급여법’에 따른 제1차 또는 제2차 의료급여기관(요양병원은 제외)을 노숙인진료시설로 지정하는 ‘노숙인진료시설 지정 등에 관한 고시’를 제정·고시했다.

이번 고시 제정으로 시·군·구청장이 의료기관과 협의를 통해 지정해오던 노숙인진료시설 범위에 ‘의료급여법’ 상 제1·2차 의료급여기관이 별도의 절차 없이 포함된다.

2022년 2월말 기준 노숙인진료시설은 고시 제정 전 291곳에서 고시 제정 후 7만3,398개로 확대된다.

보건복지부는 노숙인진료시설 확대에 따라 노숙인의료급여 이용 방법과 절차를 정비했다.

앞으로 노숙인의료급여수급자도 일반 의료급여수급자와 동일하게 1차 의료급여기관을 우선 이용하고, 1차 의료급여기관의 의료급여의뢰서가 있는 경우에 2차 의료급여기관을 이용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고시를 발령일로부터 1년간 한시적으로 시행하며, ‘노숙인 의료지원 제도개선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노숙인진료시설 확대에 따른 노숙인 의료접근성 개선 성과 및 문제점, 공공 의료지원 등 제도운영 현황을 진단하고 중장기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곽숙영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관은 “올해는 노숙인 의료급여가 도입된 지 11년차 되는 해로 의료급여를 포함해 다양한 의료지원제도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한 때”라며 “노숙인 의료이용 및 제도운영 실태를 면밀히 분석하고, 노숙인 의료수요와 환경의 변화에 맞춰 더욱 공고한 노숙인 의료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