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갑상선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상태바
[동정]갑상선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 병원신문
  • 승인 2022.03.2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철 성균관대 삼성창원병원 이비인후과-갑상선두경부외과 교수가 최근 개최된 2022년 대한갑상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코로나19(COVID-19)를 일으키는 SARS-CoV-2(이하 바이러스)가 갑상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를 진행, 그 결과를 발표하며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학술대회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 교수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갑상선에 직접적으로 침범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주로 호흡기 점막세포에 위치한다고 알려진 ACE2(angiotensin-converting enzyme 2), TMPRESS2(transmembrane serine protease 2)를 이용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박 교수는 ACE2와 TMPRESS2가 갑상선여포세포에서 발현하지 않고, 그 주변에 있는 미세혈관에서 발현한다는 사실을 보고했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로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갑상선 자체를 공격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주변 혈관에 염증을 일으켜 2차적인 갑상선 조직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음을 알아냈다.

한편 박 교수는 대한갑상선학회 외에도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대한두경부종양학회 등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SCI 논문포함 30편 이상의 논문(주저자 19편)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연구 실적과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국가 R&D 사업을 통한 국책연구과제 4건을 수행해 온 그는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본연구사업을 통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과 함께 ‘갑상선암의 전이 양상 및 예후 판정을 위한 바이오마커(biomarker)를 찾기 위한 연구’를 책임연구자로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