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병의원 중심 진단 치료체계로 전환해야
상태바
동네 병의원 중심 진단 치료체계로 전환해야
  • 병원신문
  • 승인 2022.03.22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코로나19비상대응특별위원회 첫 회의
부족한 치료제의 국내 위탁 생산 가능성 등 논의
사진/연합
사진/연합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코로나19비상대응특별위원회(이하 코로나특위)가 3월 21일 첫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식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위원장을 겸하는 코로나특위는 이날 오후 2시부터 1시간 30분에 걸쳐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인수위는 회의 종료 후 서면 브리핑에서 "코로나 정점이 오기 전 방역 조치를 완화한 결과 최근 우리나라가 1일 확진자 수 세계 1위를 기록했으며, 하루 3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런 위급한 상황에 대해 특위 위원 모두가 문제 의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앞으로 방역적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위중증 환자 및 사망을 줄이기 위한 방안"이라며 "이를 위해 기존 보건소 중심의 방역 체계에서 앞으로는 동네 병의원 중심의 진단·치료 체계로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고 전했다.

이날 코로나특위에서는 현재 코로나 치료제인 팍스로비드의 공급이 매우 부족해 고위험 확진자가 적시에 치료받지 못하는 문제가 지적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부족한 치료제의 국내 위탁 생산 가능성 등이 논의됐고, 팍스로비드 외 다른 치료제의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가 지체된 문제도 지적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는 "과학적 근거 중심의 방역대응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 집중적인 논의가 있었다"며 "코로나 발생 2년 2개월이 지났음에도 국민의 몇 퍼센트가 코로나 항체를 가지고 있는지, 기 확진자의 재감염률 등 코로나 전반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자료가 없는 상태에서 앞으로의 유행을 예측하고 대비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향후 자료를 어떻게 확보해 코로나 대응에 활용할지 보다 집중적인 논의가 있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특위는 앞으로 주 3회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기로 했다.

앞서 안 위원장은 이날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기 전 모두발언에서 "무너진 정치 방역의 폐허 위에 과학 방역이라는 든든한 성을 지어야 한다"며 "그간 현 정부에서 시행했던 정책들을 점검하고, 무엇이 잘못됐는지 확인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과학적인 코로나19 방역 체계를 확립하고 합리적인 소상공인 보상 방안을 마련해서 시행하는 게 현시점에서 시급한 제1의 민생 과제"라며 "급하다고 해서 설익은 해법을 내놓으면 오히려 혼란과 가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특위 위원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강기윤 의원, 국민의당 최연숙 의원, 김도식 사회복지문화분과 인수위원, 오명돈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 본부장, 정기석 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 김동일 기획재정부 국장, 윤영덕 서울 중구보건소 소장 등이 참석했다.

정책 대안을 만드는 회의체인 코로나특위는 방역·경제 전문가 등 20명 안팎 규모로 꾸려졌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