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우주의학 도전과 미래 논의 본격화
상태바
국가 우주의학 도전과 미래 논의 본격화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3.1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보건연구원, 우주시대 바이오헬스산업 경쟁력 확보 위한 공개포럼 개최

다가오는 우주시대 바이오헬스산업의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우주의학 신규 연구개발 사업 발굴 등 국내 우주의학 연구생태계 조성 및 발전방안 논의가 본격화됐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과 보건복지부는 3월 17일(목) 오후 2시 온라인으로 ‘우주개발시대, 국가 우주의학 연구의 도전과 미래’를 주제로 우주의학 연구포럼을 개최했다.

국립보건연구원과 보건복지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보건의료 연구개발(R&D)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보건의료 R&D 분야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신규사업 발굴 및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우주 선진국인 미국, EU, 일본 등을 중심으로 우주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우주 환경을 활용한 제약·의료 등 바이오 혁신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으며,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극복하고 우주 환경 응용 기술개발 능력을 확보해 우주 시대의 바이오헬스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 정부도 적극적으로 국가 우주의학 연구사업 기획에 나선다.

이번 우주의학 연구포럼은 그 일환으로 유인 우주 개발 시대를 맞아 우주의학 R&D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선진국 사례를 바탕으로 국가 우주의학 연구개발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은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의 개회사 및 이강호 보건복지부 글로벌 백신허브화추진단 단장 축사를 시작으로 1부 주제발표, 2부 정책토론의 순서로 진행됐다.

주제발표에서는 ‘대한민국 유인 우주 개발 전략과 우주의학의 역할’을 주제로 최기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실장, ‘해외 우주의학 R&D 추진현황’을 주제로 윤학순 노퍽 주립대(Norfolk State University) 교수, ‘다부처 우주의학 신규사업 구성(안) 소개’를 주제로 정지원 국립보건연구원 연구기획과장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어진 2부 패널토론에서는 인하의대 김규성 교수를 좌장으로 학계, 의료계, 산업계, 연구 기관과 부처 관계자 등이 함께 정책, 기술, 산업 등 국가 우주의학 연구개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권준욱 원장은 “오미크론 대유행 속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국가연구개발사업 추진에 힘써주시는 연구자와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다가오는 우주 시대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추격자(Fast Follower)’를 벗어나 ‘선도자(First Mover)’로서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대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보건복지부 이강호 단장은 “우주의학 분야는 큰 성장 잠재력을 지닌 분야로 해외 선진국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져 왔지만 우리나라도 정부와 기업, 연구계와 의료계 등이 힘을 모은다면 선도국 대열에 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포럼에서 제시된 여러 의견을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