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시술 체크리스트 점검 철저’ 당부
상태바
‘수술·시술 체크리스트 점검 철저’ 당부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2.08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임영진)이 ‘수술·시술 안전 체크리스트 점검 미흡으로 환자안전사고 발생’을 주제로 2월 8일 환자안전 주의경보를 발령했다.

환자안전사고의 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해 발령한 이번 환자안전 주의경보는 수술·시술 안전 체크리스트의 확인 절차 오류 및 누락으로 환자에게 다양한 위해가 발생한 주요 사례와 재발방지를 위한 권고사항 및 관련 예방 활동 사례가 포함돼 있다.

다른 환자 또는 부위의 수술·시술 등과 관련된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수술·시술 안전 체크리스트 공유에 그치지 않고 보건의료기관에서 올바르고 정확한 체크리스트 사용에 대한 자체 점검을 시행할 것을 권고하며, 체크리스트 단계별 주도자 및 역할을 규정해 모든 팀원의 참여하에 진행하도록 하는 등 보건의료인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임영진 원장은 “체크리스트를 단순히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각 항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빠짐없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대한 환자안전사고 의무보고 대상 중 수술 관련 보고가 다빈도를 차지함에 따라 보건의료기관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향후 수술실 환자안전 실무 가이드라인 등 다양한 정보 공유 및 우수활동 공모전을 계획하고 있어 안전한 수술환경 조성을 위한 환류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