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일본과 약가제도 발전 웨비나 개최
상태바
건보공단, 일본과 약가제도 발전 웨비나 개최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1.2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의료경제연구기구와 의약품 및 의료보험제도 정보공유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1월 24일 일본 의료경제연구기구(IHEP)와 함께 양국의 의료 효율화를 위한 정보공유 및 제도발전을 위한 웨비나를 진행했다.

IHEP는 1993년 일본 후생노동성 인허가로 설립된 기관이다.

주로 의료분야 기초연구 및 연구 성과의 실용화를 위한 지원업무를 맡고 있으며, 최근 후생노동성 위탁사업으로 한국 의료제도에 관한 최신정보를 연구·조사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건보공단 글로벌협력실 및 약제관리실, IHEP, 치바대학 등 의료보험제도 및 의약품 관련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건보공단은 의약품의 가격결정 시스템, 고액약제에 관한 약제급여 및 위험분담제, 시장 규모가 큰 질병조절치료제 관련 의약품 보험상환 등을 중점적으로 공유했다.

양 기관은 이번 화상회의를 바탕으로 약제비 적정화 등의 제도 강화를 위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마츠다 토모아키 IHEP 기획조사부장은 “한일 양국 간에 사회보장제도의 차이는 있으나 한국의 의약품에 관한 제도개혁의 실태 및 대응, 약제급여 현황 등은 일본에서 향후 공적 의료제도를 운영하는 데 많은 참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상백 건보공단 글로벌협력실장도 “이번 화상회의는 두 나라의 의료보험 보장성 및 의약품 관련 제도를 강화할 수 있는 계기”라며 “각국의 의료보험 운영경험 노하우와 약가제도의 장점들을 공유한다면 코로나19와 같은 갑작스런 팬데믹 시대에도 안정적인 의약품 공급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