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05-18 16:08 (수)
AAHRPP 2차 전면인증 획득
상태바
AAHRPP 2차 전면인증 획득
  • 병원신문
  • 승인 2022.01.11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노광수)은 지난해 말 AAHRPP 2차 전면인증(Full Accreditation)을 획득했다고 1월 11일 밝혔다.

AAHRPP은 국제 임상연구보호프로그램 인증협회로 2001년 미국 정부의 임상연구 및 연구윤리 7개 부처가 후원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AAHRPP는 임상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기관에 대해 임상연구 관련 시스템, 임상연구자 및 연구관계자와 연구대상자의 안전과 권리 보호, 복지 향상을 위해 수립한 정책과 규정 그리고 이를 수행하는 조직과 인력에 대해 엄격한 평가를 실시해 국제적 인증을 부여한다.

대구가톨릭대의료원은 지난 2017년 국내 7번째로 AAHRPP 전면인증을 획득한 후 재인증을 위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지난해 9월말 서면 및 원격 현장 실사를 받았다.

AAHRPP 원격 현장 실사를 받고 있는 대구가톨릭대의료원 관계자들.
AAHRPP 원격 현장 실사를 받고 있는 대구가톨릭대의료원 관계자들.

주요 평가내용은 임상연구 시스템 및 연구 인프라, 임상연구 관련 근거 문서, 병원장 및 IRB 대표위원장 등의 핵심위원(IRB‧HRPP위원 및 행정직원, 임상시험센터장, 연구자 및 연구관계자) 상세면담 등이며 전 영역에서 글로벌 수준을 상회하는 우수한 평가를 받아 지난 연말 2차 전면인증을 획득했다.

다국적 제약회사 및 의료기기 회사와 같은 글로벌 임상연구 기관들은 국제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공동 연구기관들을 식별하기 위해 AAHRPP 전면인증 여부를 매우 중요하게 확인한다.

대구가톨릭대의료원은 이번 AAHRPP 재인증으로 향후 글로벌 임상연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형성과 투자 등을 통해 양적·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임상연구 시행과 국내·외 의료발전을 위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노광수 의료원장은 “앞으로도 가치있는 임상연구를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은 물론 치유의 길을 넓히는 의료발전이 실현되길 기대한다”는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