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포스트코로나, 병원계 과제…시설·장비
상태바
[신년기획] 포스트코로나, 병원계 과제…시설·장비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2.01.01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립식 모듈형 음압병상 기술 개발 및 공간 효율성 확대
AI·AR·VR·3D프린팅·드론·로보틱스 등 생소하지 않아
글로벌 흐름 파악, 규제 완화하고 관련 지원 확대 절실

병원신문은 2019년 12월 첫 발생 이후 만 2년을 넘기며 전 세계인의 발을 꽁꽁 묶어두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의 먹구름이 걷힌 이후 병원계가 발빠르게 수립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기 위해 2022년 신년기획 주제를 ‘포스트 코로나 병원계 과제’로 정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병원계가 감당해야 할 수많은 과제들 가운데 우선순위에 따라 ‘감염관리’와 ‘인력’, ‘공공의료’, ‘시설·장비’로 세부 주제를 구분해 다뤘다.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고 치료제가 속속 등장하면서 잦아지는 듯했던 코로나19 팬데믹은 남아프리카공화국발 오미크론 변이가 전 세계로 확산되며 새로운 양상으로 국면을 전환하고 있다. ‘위기’는 곧 새로운 ‘기회’라고 했다. 병원신문의 2022년 신년기획이 팬데믹 종식 이후 국내 병원계가 도약하기 위한 작은 실마리가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 주>

사진=연합
사진=연합

코로나19 감염병이 처음 발생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렇게 오랜 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치 못했었다. 하지만 상황은 더욱 악화돼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상황까지 야기했고, 전 세계가 혼란에 빠져 사회·경제 전반에서의 위기를 초래했다.

시간이 흐르며 백신과 치료제 개발 등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점차 결실을 맺고 있고, 병원계 또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려는 노력을 지속하며 다시 한번 힘을 내고 있다.

이 같은 노력 속에 개발된 한국의 첨단 의료기술과 인프라는 ‘K-헬스’로 글로벌 헬스케어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그 경쟁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특히 병원계에는 감염병 관리 및 치료를 위한 시설과 장비에 대한 투자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이 중 환자는 물론 의료시설 종사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는 의료시설에서의 공기청정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됐다. 이에 병실 내부의 병원체가 외부로 퍼지는 것을 차단하는 특수 격리병실인 ‘음압격리병실’의 중요성이 함께 커지게 됐다.

의료법(2017년 개정안)에는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은 음압격리병실을 1개 이상 설치하도록 하고 있으며, 규모가 300병상을 초과할 경우 100병상마다 1개씩 늘리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병원과 대형병원, 지역거점병원들은 기준 이상으로 음압병상을 확대하거나 별도의 음압격리병동을 운영하는 등 언제 어떻게 유행할지 모르는 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한 시설 기반을 확충하고 있다. 별도의 출입동선, 공조시스템 등의 시설 개선과 장비 보강 등 막대한 운영비용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대의를 위해 투자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을 맞이하며 조립식 모듈형(이동형) 음압병상 기술이 개발돼 필요에 따라 설치·해체가 가능해지며 의료기관의 공간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 부분도 눈에 띈다.

코로나19 검사를 위한 감염안전진료(세이프티) 부스의 개발도 ‘K-헬스’의 위상을 높이는 데 한몫했다. 대표적으로 H+양지병원의 ‘워크스루’는 각종 외신에도 소개된 바 있으며, 2021년 11월까지 총 8만건이 넘는 코로나 검사 건수를 진행하며 단 한 건의 교차 감염도 발생시키지 않은 성과를 얻기도 했다.

이와 함께 대면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출입구의 무인 키오스크 등록시스템, 체온 모니터링 열화상 카메라 등은 이제 의료기관뿐만 아니라 사회 곳곳에 보편화됐으며, 이동형 디지털 엑스레이, 공기정화살균기 같은 기기 및 장비류 등도 거듭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의 워크스루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의 워크스루

이처럼 감염관리는 앞으로도 의료기관에서 필연적인 분야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의료기관은 디지털화가 급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진료에 대한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부각됐다. 국내에서는 관련 규제와 여러 이해관계로 인해 비대면 진료가 정착되지 못한 상황이지만,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비대면 진료가 합법화·활성화돼 관련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관련된 디지털 솔루션과 시스템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AI와 블록체인 기술, 챗봇, AR, VR, 3D 프린팅, 드론, 로보틱스, 비디오 컨퍼런스 솔루션, 소셜미디어 플랫폼 등이 의료 분야에 도입된 모습은 이제 생소하지 않다. 메타버스(Metaverse) 또한 의료에서 교육과 실습, 트레이닝을 중심으로 활용이 시작됐다.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이며, 의료 IT를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는 더욱 확대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진단 기술의 성장, 디지털 치료제의 개발, 웨어러블 기기를 통한 생체정보 분석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주목받는 기술은 더욱 다양해질 것이다.

국내에서도 의료영상 기반 AI 분석 솔루션을 보유한 ‘뷰노’, ‘뉴로핏’, ‘루닛’과 같은 업체들이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의료 3D 프린팅 기술을 보유한 ‘메디컬아이피’는 최근 북미영상의학회(RSNA)에서 의료 메타버스를 처음 공개하는 등 국내 유수의 업체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 같은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도입에 적극적인 국내 병원들도 많아지고 있다. 의료의 질을 더욱 향상하고 의료기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필연적인 부분이며,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규제의 사슬에 얽매여 있다. 정부는 글로벌 흐름을 파악해 규제를 완화하고 관련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의료계와 산업계가 이끌고 있는 혁신의 속도를 쫓아 이를 더욱 가속화 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K-헬스’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