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주권 확립, 민간참여 활성화 제도적 지원에 달려
상태바
항암 주권 확립, 민간참여 활성화 제도적 지원에 달려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12.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암센터, 국내 항암 신약 개발 촉진 공청회 개최
총괄 관리와 매개자 역할 담당할 컨트롤타워 필요해

항암 주권 확립을 위해서는 민간참여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제도적 지원과 컨트롤타워의 확립이 필요하다는데 전문가들의 중지가 모였다.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가 주관하고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이 주최한 ‘항암 주권과 항암 신약 개발’ 전문가 토론회가 12월 16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공청회는 항암 주권 확립의 현안과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로, 글로벌 항암 신약 개발을 위해 극복해야 할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 논의됐다.

서홍관 원장은 “우리나라 항암제 시장은 2018년 기준 1조3,640억원 규모인데, 사용 중인 항암제의 80%가 글로벌 제약회사로부터 수입한 약제들”이라며 “세계 최고 암 치료 기술을 지닌 우리나라 의료계가 한 걸음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항암 신약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박중원 국립암센터 항암신약신치료개발사업단장은 “항암제 시장을 주도하는 미국에 비해 국내 암 연구비 지원은 매우 부족하다”며 “예산이 여러 부처에 분산돼 있어 총괄 관리가 어려운데, 집중적인 정부의 지원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박 단장은 이어 “항암 신약 개발 과정에서 임상시험의 중요도가 높은 만큼 임상 전문가들의 참여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국립암센터 김영우 연구소장도 “국립암센터가 가지고 있는 연구 경험과 기획 관리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다”며 “국가암데이터센터, 암생물 자원 공유 및 임상시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연구를 주도하는 항암 신약 개발을 위해 고도화된 국가적 협력 시스템을 구축·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김성현 셀트리온 의학본부장, 서귀현 한미약품 부사장, 방영주 방앤옥컨설팅 대표이사, 성창현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과장, 박미선 식품의약품안전처 첨단바이오융복합과장, 이진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심사평가위원장 등 정부와 산업계의 전문가가 다수 참여해 항암 주권 확립과 항암 신약 개발의 촉진 방안에 대해 다각적으로 논의했다.

토론에서도 국내에서 글로벌 항암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꾸준한 경제적·제도적 지원과 함께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자원 결합 및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