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병상 확충 특별지시
상태바
문 대통령, 병상 확충 특별지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12.2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듈형 중증 병상 확충 및 공공의료 인력 환자 진료에 최대한 투입
코로나 진료 참여 병원들에 충분한 재정적 지원 및 손실 보상 지시
문재인 대통령(사진 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사진 출처=청와대)

코로나19 중증환자가 증가하면서 정부는 모듈형 코로나19 중증 병상 확충과 공공의료 인력의 코로나19 환자 진료 투입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월 20일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병상 확충과 관련해 특별지시를 내렸다.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코로나 병상 확보는 전적으로 정부의 책임”이라며 “지난 1년간 코로나 진료병상을 두 배 가까이 늘리고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등 환자 증가에 대비했지만 일상회복을 뒷받침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해 정부는 지금까지 진행해온 병상 확충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면서 특단의 조치를 통해 의료 대응 역량을 확충하겠다고 전했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우선 국립대병원이 의료역량을 코로나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 투입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수도권 지역에 소재한 공공병원 중 가능한 경우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하고, 공공병원이 코로나 진료에 집중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진료 차질과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립대병원 등 민간병원은 적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 상황의 장기화에 대비해 현재 국립중앙의료원이 운영하는 것과 같은 모듈형 중증병상 확충을 적극 추진해 달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 공공부문 의료인력 가운데 최소한의 필요인력을 제외하고 코로나 환자 진료에 최대한 투입할 것을 지시했다. 코로나 진료 관련 전문의 군의관과 공중보건의를 코로나 중증 환자를 진료하는 병원에 배치하고, 내년 2월 말부터 임용훈련을 시작하는 신입 군의관과 공중보건의도 코로나 진료에 배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코로나 진료에 참여하는 병원들에 대해 충분히 재정적 지원을 하고 손실을 보상하며, 청와대는 병상 문제 해결을 위해 관계부처와 민간이 참여하는 TF를 구성하고 병상 문제를 직접 챙기며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