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식도역류질환 임상 진료지침(개정안) 소개
상태바
위식도역류질환 임상 진료지침(개정안) 소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1.12.15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혜경 이대목동병원 교수, 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지에 논문 발표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정혜경 교수<사진>가 최근 위식도 역류질환에 관한 임상진료지침(개정안)을 발표했다. 2012년 국내 진료지침이 개발된 이후 약 8년 만에 나온 개정안이다.

정혜경 교수는 이대서울병원 태정현 교수와 함께 제1저자로 참여해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 학회지(Journal of Neurogastroenterology & Motility) 2021년 11월호에 ‘위식도 역류질환의 임상 진료지침 서울 컨센수스(2020 Seoul Consensus on the Diagnosis and Management of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했다.

정 교수는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와 아시안소화관운동협회(ANMA) 공동으로 개발한 이번 개정안에 대해 국내 및 아시아 석학들과 함께 2020 ‘아시아태평양 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APNM)’에서 전문가 합의 도출을 이뤄낸 바 있다.

이번 개정안에는 위식도역류질환의 다양한 아형들을 감별 진단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이 제시됐다. 위식도역류질환이 만성적이고 재발이 흔해 장기간 산분비억제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이 클 뿐 아니라 약제 사용과 연관된 부작용이 일부 보고되고 있으며, 불필요한 항역류 수술이 시행되는 경우가 있어 위식도역류질환의 임상 표현형을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진료 지침은 총 22개의 권고안으로 구성됐으며, 각 주제마다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시행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인에게 적합한 진료지침을 근거중심 의학에 기반해 개발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정 교수는 “위식도 역류질환은 최근 급격히 늘고 있지만 진단과 치료가 어렵고 약물 과용 등의 우려도 있다”며 “국내외 석학들이 모여 근거 중심의학 방법론으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인에게 적합한 진료 지침을 도출한 만큼,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혜경 교수는 위식도역류질환, 소화불량증과 같은 기능성 위장질환, 위암 내시경 치료 분야의 전문가로, 내과학회 최초의 여성 이사로 진료지침 이사를 역임했고,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 진료지침 이사를 8년간 역임하며 소화기 기능성 4대 질환의 임상진료지침을 개발했다. 현재 학회 학술이사, 이대목동병원 진료부원장으로 연구와 진료에 매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