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과의사회, 정부 방역대책 ‘우왕좌왕’ 비판
상태바
서울시내과의사회, 정부 방역대책 ‘우왕좌왕’ 비판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12.1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때늦은 백신접종 및 무대책 단계적 일상회복 지적

서울시내과의사회(회장 이정용)가 우왕좌왕하는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책을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한발 늦은 백신 접종과 대책 없는 단계적 일상회복 등으로 인해 5차 대유행에 이미 접어든 것과 다름없다는 것이다.

서울시내과의사회는 정부가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비용과 행정절차를 우선시하는 방침을 매번 내려 우왕좌왕 방역대책만 반복하고 있다며 의학적 근거를 갖춘 선제적인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12월 10일 촉구했다.

의사회에 따르면 의료계 전문가들은 이미 지난해 중반부터 코로나19 대유행을 조기에 종식하기 위해서는 확진자를 조기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백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접종해야 함을 권고해 왔다.

이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경제적 몰락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일상회복을 앞당기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었다는 것.

하지만 정부는 K-방역의 성과에 취한 나머지 코로나19 백신의 조기 확보에 실패해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백신접종 시작이 늦었다는 게 이사회의 지적이다.

의사회는 “백신 접종 속도가 빠르다고 자화자찬하고 있지만, 면역 취약계층의 부스터샷과 청소년층에 대한 백신접종에 대한 치밀한 준비를 미리 하지 않았다”며 “결국 이 때문에 위중증 환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이미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다”고 꼬집었다.

특히 의사회는 접종현장 최일선에 있는 의료진들이 정부의 오락가락 정책 때문에 어려움과 혼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접종 초기단계부터 적기에 백신이 공급되지 않은 데다가 예약시스템의 잦은 오류로 인해 국민들의 불만을 일선 의료기관이 감내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추가접종이 진행되고 있는 현시점에서도 각종 문의나 항의로 인해 백신 접종은 물론 일반진료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한 의사회다.

의사회는 “불안정한 예약시스템은 여전하다”며 “정부가 의료기관에 가기만 하면 접종받을 수 있다는 황당무계한 안내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고하는 백신의 종류도 통일되지 않아 정부로부터 모든 백신을 적기에 충분히 받는 ‘백신 마트’가 아닌 이상 현장의 혼란은 언제 끝날지 모른다”고 덧붙였다.

내과의사회는 자율적 판단에 맡겼던 청소년층의 확진자가 급증한다는 이유만으로 백신패스 정책을 밀어붙이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백신접종이 코로나19 확산세를 잠재우고 일상회복을 위한 지름길임은 자명하지만, 백신패스의 적용시설 기준이 애매하고 청소년에게도 강압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백신접종 지침의 잦은 변경을 당장 중단하고 현장의 혼란을 막아야 한다”며 “원칙 없는 방역정책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책임자를 문책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