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리셋 for 미래 한국의료복지’ 출간
상태바
[신간] ‘리셋 for 미래 한국의료복지’ 출간
  • 병원신문
  • 승인 2021.11.2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인모 가톨릭의대 예방의학과 외래교수 지음
경영학·의학·사회복지학 시각에서 의료제도 조망

윤인모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외래교수가 집필한 ‘리셋 for 미래 한국의료복지’가 출간됐다.

윤인모 교수는 가톨릭의대를 졸업하고 서울성모병원에서 수련한 후 뉴욕주립대 경영학 석사와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아울러 현재는 미래지역사회복지전문가를 지향하며 사회복지학과 학사 과정에 있다.

이처럼 독특한 이력을 지닌 윤 교수는 의학뿐만 아니라 경영학, 사회복지학의 시각으로 대한민국 의료제도를 바라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의료제도의 본질과 복지제도의 흐름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한국 의료제도의 역사, 구조, 진화과정을 짚어보고 미래를 전망한다.

특히 의료제도의 주된 중심이 의료공급자에서 정부로 넘어간 이후, 다시 국민에게 돌아오는 전 세계 복지 흐름에 맞춰 대한민국도 이러한 방향으로 제도를 손질하고 체질개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한국 의료제도와 복지제도를 두고 두 가지 선택권에 대한 물음을 독자에게 던진다.

‘능동적으로 변화할 것이냐 아니면 흐름에 따라 수동적으로 강제 변화 당할 것이냐’.

지금보다 나은 의료제도를 만들 기회는 이 선택에 달렸음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한편 윤 교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미래위원회 위원,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겸임교수, 가천대학교 겸임교수,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의사경영자 과정 주임교수, 한국관광공사 의료관광플랫폼위원회 간사, 대한의사협회 상임이사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한국 헬스케어 산업의 미래 경쟁력 △대한민국 의료산업 세계의 강자를 꿈꿔라 △미래 의료생태계 건강플랫폼 등이 있다. <서울경제경영·228쪽·1만6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