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시맨틱스, R&D 국책사업 잇따른 성과 주목
상태바
라이프시맨틱스, R&D 국책사업 잇따른 성과 주목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1.11.29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 피부암, 자가재활 등 가시적 성과 및 기술력 눈길

라이프시맨틱스 ICT컨버전스연구소가 수행중인 국책 연구 과제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라이프시맨틱스(대표 송승재)는 자사 R&D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ICT컨버전스연구소가 추진하고 있는 국책사업 ‘닥터앤서 2.0’과 ‘스마트 건강관리 서비스 개발’에 대한 연구 수행 능력 및 기술력이 주목받는 가운데 서비스 고도화, 상용화 임박 등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11월 29일 밝혔다.

AI 기반 디지털헬스케어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는 지난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으로부터 지원받아 2024년까지 약 19억원의 예산으로 닥터앤서 2.0 사업에 착수해 고혈압과 피부질환 분야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고혈압 분야에서는 일상 혈압 관리에 따른 혈압 예측과 관련 질환의 합병증을 예측하는 소프트웨어(SW) 의료기기 2종을 개발 중이며, 혈압 관리 애플리케이션 및 21개 기관의 의료진 전용 모니터링 웹사이트를 개발해 1, 3차 병원에 등록을 완료했다.

특히 가정 내 일상 혈압을 모니터링한 환자 데이터를 비롯해 약 1만명의 합병증 환자군 및 대조군 데이터 추출을 완료함으로써 심뇌혈관 관련 합병증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환자관리에 기여할 방침이다.

피부질환 분야는 피부암을 감별하는 진단보조 소프트웨어 1종과 탈모환자의 모발이식 치료를 돕는 모발분석 소프트웨어 1종을 각각 개발했다. 최근 경북대병원과 진행한 임상연구에서 피부암 관련 IRB(임상연구심의위원회) 승인이 완료됐으며 피부암 진단 알고리즘 및 피부 질환을 분류하는 AI 알고리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피부암 관련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모바일을 통해 피부암 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고 내원이 필요한 시점을 안내해줌으로써 질병의 조기 발견이 가능해진다. 모발이식 솔루션 또한 탈모 치료를 넘어 조기발견 및 예방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라이프시맨틱스 ICT컨버전스연구소는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사업에 선정돼 자가 재활 서비스 개발에도 착수했다. 이번 사업은 만성질환 및 노인 취약층을 대상으로 하며 병원 및 보건소와 협력해 지역사회 기반의 스마트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자가재활에 적합한 기본 통원 재활 지침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서울아산병원 호흡기, 심장, 노년내과와 함께 연구를 진행 중이다. 3차 의료기관에 집중돼 있는 재활치료 시장이 지역사회와 연계될 수 있도록 서울아산병원과 임상연구에 대한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 승인을 대기 중이며 100여명을 시작으로 300명 이상 서비스 실증을 준비하고 있다.

라이프시맨틱스 김동범 ICT컨버전스연구소장은 “그 동안 추진해 온 다양한 디지털헬스 사업들이 서비스 실증을 앞두고 있고, 수행했던 각종 R&D 국책사업이 우수한 성과를 거두는 등 가시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국내 디지털헬스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기업으로 시장과 생태계를 이끄는 도전을 이어나가며 의료 첨단화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라이프시맨틱스는 국내 의료 마이 데이터 시장을 선도중인 기업으로, 의료정보기술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디지털헬스 플랫폼 사업을 전개해 업계 주목을 끌고 있다. 라이프시맨틱스는 라이프레코드를 바탕으로 의료 마이데이터, 디지털치료제, 비대면 진료, 의료 AI 분석 서비스 등 디지털헬스 분야 풀 라인업을 구축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