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위암 재발 위험 유전자 확인
상태바
1기 위암 재발 위험 유전자 확인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11.2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차병원 상부위장관외과 최윤영 교수팀
최윤영 교수
최윤영 교수

1기 위암 환자에서 암의 재발과 연관된 유전자가 확인됐다.

일산차병원 상부위장관외과 최윤영 교수와 세브란스병원 정재호 교수, 삼성서울병원 안지영 교수팀이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 특정 유전자를 가진 환자의 재발률이 다른 환자에 비해 4배 이상 높았다.

최윤영 교수팀은 예후가 비교적 좋지 않고 림프절 전이가 있는 1기 위암 환자 864명의 치료 성적과 위암의 분자적 특징을 분석한 결과 41명(4.7%)의 환자에서 위암 재발이 확인됐다. 위암의 분자적 특징은 현재 2~3기 위암에서 사용되고 있는 위암예후예측분자진단(nProfiler I, 노보믹스) 기술을 활용했으며, SFRP4라는 유전자의 발현이 높은 경우 고위험군으로 정의했다.

그 결과 SFRP4라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고위험 환자군의 재발률은 약 10%로 저위험군 재발률 2%에 비해 약 4.4배 높게 나타났다.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 1기 위암이더라도 약 5% 정도의 환자는 재발을 경험한다. 아직까지 이와 연관된 위암의 특징이 알려지지 않았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처음으로 1기 위암의 재발 위험 유전자를 확인한 것이다.

최윤영 교수는 “1기 위암도 모두가 완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발 위험에 따른 맞춤형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한데, 이번 연구를 통해 그 실현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이 연구 결과를 임상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세도회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SCI 논문인 ‘Chinese Journal of Cancer Research, IF 5.08) 11월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