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젠바이오 정밀진단검사제품, 유럽 CE-IVD 허가
상태바
엔젠바이오 정밀진단검사제품, 유럽 CE-IVD 허가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1.11.23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수 또는 장기 이식 위한 조직 적합성 검사에 사용

NGS(차세대염기서열분석) 정밀진단 플랫폼 전문기업 엔젠바이오(대표이사 최대출)가 자사의 진단제품 ‘HLAaccuTest™ All’에 대한 유럽 체외진단의료기기 인증(CE-IVD)을 획득했다고 11월 23일 밝혔다.

HLA(Human Leukocyte Antigen, 인간백혈구항원) 검사는 장기와 조혈모세포 이식 시 공여자와 수여자의 조직 적합성 일치 여부를 검증하는 검사로 이식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시행한다. 엔젠바이오의 HLAaccuTest All은 HLA 유전자 좌위 11종(HLA-A, B, C, DRB1/3/4/5, DQB1, DPB1, DQA1, DPA1)을 한 번에 NGS 검사할 수 있는 유일한 국내 제품이다. 이는 골수 또는 장기 이식을 위한 조직 적합성 검사에 사용된다.

엔젠바이오가 인증받은 CE-IVD는 유럽 시장에서 시판과 유통을 진행하기 위해 품질 적합성을 증명하는 인증으로, 모든 체외진단의료기기가 필수적이다. 특히 체외진단의료기기 중 HLA 검사 제품은 이식 수술의 안전성을 담보하기 때문에 다른 일반 체외진단의료기기보다 높은 수준의 인증심사 기준을 갖고 있다. 엔젠바이오는 최고 수준의 독일 인증기관인 TÜV SÜD로부터 약 1년간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검증받아 인증을 취득했다.

엔젠바이오는 지난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HLA 유전자 좌위 5종을 동시에 정확히 검사할 수 있는 NGS 진단제품 ’HLAaccuTest’를 허가받은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NGS 기반 HLA 진단 제품은 패널 디자인과 실험 조건을 최적화해 기존 HLA 검사 기술의 한계점인 판독 모호성을 크게 향상시킨 제품으로, 이번에 CE-IVD 인증을 취득한 제품은 좀 더 많은 좌위를 검사할 수 있어 해외에서도 경쟁력이 높다”고 전했다.

HLAaccuTest All 제품에 함께 제공되는 분석 소프트웨어 ‘EasyHLAanalyzer’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직관적인 GUI로 구성됐다. 이는 자동으로 조직적합성을 분석하고 결과 리포트를 제공한다. 특히 결과 분석 시 IMGT 국제 데이터베이스 버전 선택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조직 이식 공여자와 수여자 간의 정확한 결과 비교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