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면역의 중요한 키인가?…‘소아청소년 접종’
상태바
집단면역의 중요한 키인가?…‘소아청소년 접종’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11.1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소아청소년 코로나19 백신접종 관련 전문가 좌담회 개최
의료계에서도 의견 갈려 철저한 검증과 차별 및 불이익 등 따져야

지난 10월 18일부터 12~17세 소아청소년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11월 15일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는 ‘소아청소년 코로나 백신접종’을 주제로 전문가 좌담회를 열었다.

이날 좌담회에는 은병욱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소아감염내과 교수, 서주현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박수현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 겸 대변인이 참여했다.

이들은 소아청소년 백신접종의 긍정적‧부정적 연구보고, 접종시 부작용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전문가적 견해를 밝혔다.
 

소아청소년 코로나19 백신접종, 부작용 우려 여전

최근 정부가 소아청소년의 백신권고를 ‘자율적 접종’에서 ‘적극적 접종’으로 변경했지만, 의료계에서는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 있다.

서주현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 응급의학과 교
서주현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 응급의학과 교

서주현 교수는 “새로 개발된 백신이 어떤 부작용을 일으키는지 확실히 모르는 상황에서 환자의 증상이 백신 때문인지 확인하기 애매한 경우가 많다”며 “진료하면서 이상반응 신고를 다 하기도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애로사항을 전했다.

서 교수는 “소아응급센터에서 주로 보는 부작용 증상은 흉통, 호흡곤란, 고열, 두통, 기력저하 등”이라며 “피검사상 정상인데 심근염, 심낭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제로 신고되지 않은 건수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부언했다.

이에 은병욱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소아청소년 접종 시작 이후 2주 이내 사망한 환자가 총 2명이 나왔지만, 인과관계가 아직 밝혀진 것은 아니다”며 “고3 학생에서 심근염 또는 심장염이 총 16명 정도 나왔는데 해외 통계인 10만명 당 4.5명 정도 수준과 빈도가 비슷하고 대부분 잘 회복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소아청소년 백신접종이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낸 연구보고가 있는지에 대해 은 교수는 “백신의 장기적 안전성이 충분히 연구되지 않은 것은 맞지만, 백신 개발 방식이 수십 년 동안 연구된 방식이기 때문에 개발방식 자체를 보면 장기적 이상반응이 나올 가능성은 굉장히 적다”고 강조했다.

그는 “백신이 소아청소년을 포함해 수백만 명 이상에게 이미 사용됐다”며 “5년, 10년 후 이상반응이 나올지는 지켜봐야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가능성이 낮다”고 진단했다.

서 교수는 “소아청소년 접종에 대해서 과학적 근거들이 아직은 국내에서 노출된 바가 없으므로 실제 접종에 앞서서 득과 실을 충분히 따져봐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백신접종 이후 사망사례의 인과관계가 불분명하지만, 사망사례가 발생한 상황에서 코로나19 감염증이 소아청소년에게 그렇게 위험한 질환인가를 먼저 연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소아 감염, ‘사회적 손실 vs 무증상 감염력 높지 않아’

은 교수는 “접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중증도를 낮춰주는 건강상의 이득도 있지만 간접적인 이득도 있다”며 “소아학업 측면에서의 이득이나 아이를 돌보는 부모와 조부모의 감염을 막아주는 이득, 이로 인해 직장출근을 못하게 되는 사회적 손실 등을 막아주는 이득이 많다”고 설명했다.

은병욱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소아감염내과 교수
은병욱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소아감염내과 교수

서 교수도 “소아청소년의 감염이 대부분 무증상이고 기침조차 하지 않는 무증상 감염인 경우들도 굉장히 많다”며 “비말이나 공기 감염의 가능성도 낮은데 성인 연령이나 노인 연령대에서 접종을 완료한 상태에서 이 아이들의 감염이 어른 접종자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소아청소년도 접종해야 한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백신의 경우 철저히 의료적으로 손익을 계산하고 득과 실을 따져서 전파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며 “사회적 불이익은 다른 방법으로 규제나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방역당국이 백신접종의 건강상의 이득과 사회적인 이득을 결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사회적 이득보다는 건강상의 장점이 있다는 점을 강조해서 추진해 나갔으면 하고 그 과정에서 전문가인 의사들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은 교수는 “원칙적으로는 백신접종 여부에 따라서 차별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감염자가 늘고 집단면역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확진자가 늘어나는 등 상황이 악화하다 보면 이상적으로만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이 생긴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백신접종에 대한 충분한 정보 숙지 필수

서 교수는 “백신접종에 대한 기본적인 숙지사항을 모르는 부모들이 많다”며 “이 부분에 대해 투명한 정보가 공개돼 학생이나 부모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 같고 소아청소년과에서 상세한 설명을 듣고 접종을 결정할 것을 권한다”고 전했다.

박수현 홍보이사 겸 대변인
박수현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 겸 대변인

은 교수는 “정확한 정보 제공의 책임이 정부에 있다”며 “의료계도 환자와 보호자에 충분한 정보 전달과 설명을 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역설했다.

즉, 위탁의료기관 및 종사자들이 소아청소년에게 허가된 백신종류를 정확히 확인하고 접종해야 한다고 당부한 것이다.

은 교수는 이어 “최근 언론에 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는데, 예방접종 부작용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할수록 실제로 그런 이상반응이 나올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다.

즉, 일시적인 이상 반응에 대해서는 환자가 안심할 수 있게 진료 체계에 대한 준비 등 충분한 설명을 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다.

그는 “지금으로서는 제일 중요한 부분이 심장에 대한 이상 반응이기 때문에 접종 후 가슴이 아프고 불편감이 느껴지면 의료기관에 방문해야 한다”고 부언했다.

박수현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지난 주말 확진자 수가 2천4백명대 발생하고 사망자 수도 최다를 기록했다”며 “특히 어린이집,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감염 집단 감염 소식이 들려오고 있고 최근 확진자 중 20% 이상이 18세 미만의 아이들”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소아청소년에게서 코로나19가 중증으로 갈 확률, 백신의 부작용 등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며 “당사자와 보호자가 충분히 숙지한 상태에서 자율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