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충격파로 만성전립선염 치료
상태바
체외충격파로 만성전립선염 치료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11.11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골반통증증후군에도 효과 입증
환자 대상 임상연구, 치료 효과 개선, 안전성 및 유효성 확인
서울성모병원 김세웅·배웅진 교수팀, 국제학술지에 연구 결과 게재
왼쪽부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교수, 배웅진 교수
왼쪽부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교수, 배웅진 교수

서울성모병원 연구팀이 ‘체외충격파’를 이용한 만성전립선염 및 만성골반통증증후군 치료법을 국내 최초로 선보여 주목된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그린메디신 대표)·배웅진 교수 연구팀은 치료가 어렵고 재발이 잦은 만성전립선염과 만성골반통증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연구에서 저강도 체외충격파 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국내 최초로 확인했다.

연구팀은 체외충격파 전문기업인 (주)에이치엔티메디칼, 씨티엘메디케어(CTL Medicare)와 함께 만성전립선염 및 만성골반통증증후군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체외충격파치료기를 이용해 위약대조군 연구를 시행했다.

이번 연구에는 체외충격파 치료군(15명)과 대조군(15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8주 동안 주 1회 치료를 진행했으며 대조군에는 에너지가 없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진행했다.

치료 종료 후 치료군과 대조군의 만성전립선염 증상점수(NIH-CPSI), 국제전립선증상점수(IPSS), 국제성기능 평가설문지(IIEF-5), 시각아날로그척도(VAS) 등과 비교한 결과, 체외충격파 치료군의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김세웅 교수는 “일반적인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만성전립선염과 만성골반통증증후군 환자에게 부작용이 적고 효과적인 치료법이 개발된 것”이라며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이어 나갈 생각이다”고 말했다.

연구팀의 이번 결과는 국제학술지 ‘The World Journal of Men's Health(IF 5.4)’에 최근 게재됐으며 국내 의료기기 최초로 사용 목적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만성전립선염과 만성골반통증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저강도 체외충격파 치료는 직접 전립선에 저강도 체외충격파를 가해 혈관 재형성, 항염증 효과 등을 통해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고 조직을 치유하는 원리이다.

해외에서는 임상시험을 통해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치료법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