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 정착하려면 중환자 급증 대비 인프라 필수
상태바
단계적 일상회복 정착하려면 중환자 급증 대비 인프라 필수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11.0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KMA-TV 좌담회서 코로나19 중환자치료 현황 및 과제 점검
열악한 국내 중환자실 현실…병상 인력 이송체계 등 역량 보강 시급

1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급증하는 중환자에 대비하려면 병상 인력 이송체계 등 역량 보강이 시급하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실제로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발생한 사망자는 4일 기준 24명으로, 지난 10월 24일 21명 이후 11일 만에 20명대를 기록해 의료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는 11월 5일 유튜브 채널 ‘KMA TV’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전환에 따른 코로나19 중환자치료의 방향성 등을 주제로 좌담회를 개최했다.

좌담회에는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염호기 위원장,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의학과 서지영 교수, 서울아산병원 중환자외상외과 홍석경 교수가 참석했다.
 

위드 코로나 추진 시점 아쉬워

비코로나 중환자 병상도 고려해야

이들은 우리나라의 경우 단계적 일상회복이 중환자에 대한 병실, 시설, 인력 등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중환자 관련 인프라를 충분히 확보하고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을 통해 신규 확진자 발생 추이를 지켜보면서 천천히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대한중환자의학회 코로나19 TF에서 질병관리청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집계한 결과, 코로나19가 대유행 할 때마다 중환자 수가 급격히 늘어났다.

즉,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인해 확진자 수는 더욱 늘어날 것이 불을 보듯 뻔하고 그만큼 중환자 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중환자 병상 확보는 아직 부족하다는 게 이들의 지적이다.

아울러 비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이 축소되는 것 또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을 확보하느라 비코로나 응급환자가 병상을 구하지 못해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비코로나 중환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중·장기적 측면에서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중환자 전담 인력 문제 해결 시급

중환자 이송 시스템 확대해야

선진국 중환자실에 비해 인력적인 면에서 열악한 환경에 놓인 것도 단계적 이상회복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중환자 전담의에 대한 수가가 신설되고 상급종합병원 중환자 전담 전문의 기준이 생기면서, 해당 기준을 맞추기에만 급급할 뿐 여전히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라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가 현실화가 필요한데 중환자의학회에서 중환자실 차등화를 추진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현재 중단된 상태다.

이들은 중환자 전담 의료인력의 경우 단시간의 훈련으로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대책을 준비하지 않으면 병실이 남더라도 중환자실을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에서는 상황 악화 시 공공의료 인력이나 민간의료 인력을 동원하겠다고 하지만, 각 의료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고 의료인도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투입돼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는 것도 문제 중 하나로 지적했다.

아울러 현재 중증 코로나19 환자 이송수단은 서울시와 서울대학교병원이 운영하는 ‘SMICU’가 유일한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확진자가 대폭 증가하면 병원, 생활치료소, 재택치료 등에서 중증으로 급격히 악화할 확률도 높아져 중환자 이송 체계 확대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왼쪽부터)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염호기 위원장,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의학과 서지영 교수, 서울아산병원 중환자외상외과 홍석경 교수

대국민 협조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자칫 단계적 일상회복이 코로나19 종식인 것처럼 받아들여져 국민 기본 방역수칙 등이 해이해질 수 있으니,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로 인식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의미다.

이들은 “평소 중환자를 제대로 돌볼 수 있는 구조와 인력 등을 갖춰놨다면 지금의 위기도 수월하게 대처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정부는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동일한 인프라에서 중환자에 대한 의무를 의료기관에만 전가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국민 모두가 중환자치료분야에 더 관심 가져주길 바란다”며 “향후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중환자 인프라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며 “예상치 못한 재난상황에 대비해 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정책 수립 시 전문가 의견을 청취해 긴밀하게 협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