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한국장기이식연구단 심포지엄 학술상
상태바
[동정] 한국장기이식연구단 심포지엄 학술상
  • 병원신문
  • 승인 2021.11.05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종철 분당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교수

정종철 분당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교수가 10월 29일(금)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한국장기이식연구단 주최 ‘2021 KOTRY 심포지엄’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한국장기이식연구단(KOTRY)은 신장 간 심장 폐 췌장 5개 장기에 대해 전국 80여개 이상의 장기이식 센터가 참여해 1만5천여 환자의 데이터베이스 운영과 의학 연구를 담당하는 기관이다.

정 교수는 ‘급성거부반응과 이식신기능 지연을 통해 매개되는 타크로리무스 약물 대사율의 이식 후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장기이식 후 거부반응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면역억제제 ‘타크로리무스(Tacrolimus)’의 대사 수준과 신장 이식 후 성적의 연관성을 연구했다.

해당 연구를 통해 정 교수는 한국인 신장이식 환자에서 약물대사율의 분포를 규명하고 이식 후 성적과의 관련성, 매개 기전 등을 밝히며, 장기이식 분야 및 한국장기이식연구단의 학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학술상을 수상하게 됐다.

정종철 교수는 “본 연구는 면역억제제를 처방할 때 환자별 맞춤형 처방의 근거를 제공하는 데 일조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귀한 상을 주셔서 감사드리며, 데이터 수집에 같이 노력해주신 한국장기이식연구단 및 공동연구자분들께 수상의 영광을 돌린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신장이식 환자의 예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정 교수를 수상으로 이끈 논문은 올해 초 이식분야 국제학술지 ‘Transplant International’에 게재돼 학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